- 하천수질·대기환경·환경소음 등 종합시스템 운영 -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환경오염 사고 등에 신속한 대처로 도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국 최초로 종합 환경정보시스템(Environment Information System, EIS)을 구축하였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장건식)은 도내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및 데이터를 구축하여 하천수질, 대기환경, 환경소음 및 토양오염도와 휴대폰 문자서비스, 열린실험실 및 운동지수를 개발하여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환경정보시스템(EIS)를 구축하여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환경정보시스템(EIS)은 지난해 9월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처음 개발하였으며, 그 실효성이 인정되어 현재 전국 9개 시·도에 보급 운영 중에 있다. 

또한, 도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 황재석 연구사는 10월 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혁신우수사례 도 경진대회』에서 환경정보시스템(EIS) 혁신사례를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하천수질정보시스템은 도내 188개 하천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후, 이를 이용하여 BOD의 수질등급에 따라 1급수, 2급수 등을 색깔로 표현하여 이용자들에게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제공되는 정보는 하천별 수질, 오염원, 부하량, 행정구역현황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기환경정보시스템은 도내 운영중인 6개(청주4, 충주1, 제천1)의 대기오염측정소에서 측정한 실시간 대기질 농도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기질 농도는 이미지형식으로 알기 쉽게 표현하여 

동영상 배너를 개발하여 지역 농도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였으며, 황사나 오존 경보 발령시 자동으로 경고 문구가 나타나도록 제작되었다.

휴대폰 문자 서비스는 황사 및 오존 경보시 빠르고 편리하게 알려주기 위하여 연구개발한 시스템으로서 문자는 황사 및 오존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전송되며, 

이용을 원하면 우리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휴대폰 번호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문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환경소음 정보시스템은 우리 도에서 운영중인 65개지점(청주 35, 충주 15, 제천 15)의 환경소음측정망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토양정보 시스템은 공업지역, 폐기물 매립지역 등 도내 132개 지점의 토양오염도 분석 결과를 인터넷에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인터넷 열린실험실은 환경관련 실험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제작한 항목은 BOD, COD, SS, DO 등 4항목이 있다.

대기환경에 따른 운동지수는 기존의 기상관련 회사에서 제공하는 온도, 습도 및 강우에 의하여 판단하는 지수를 보완하여 

가장 중요한 대기오염도를 적용하여 연구, 개발한 지수로서,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오존, 미세먼지의 농도까지 적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이 시스템은 호흡기 환자 및 노약자 등이 실외 운동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환경정보시스템(EIS)은 충청북도내 환경관련 중요 데이터를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언제나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도민의 환경에 대한 의식 제고 및 인체, 동식물, 생활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 쾌적하고 건강한 맑고 푸른 환경보전과 더불어 열린환경 행정구현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