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천여 톤 현장서 처리 후 진위천으로 방류

관리천에 설치된 활성탄 여과기 모습 [사진제공 = 평택시] 
관리천에 설치된 활성탄 여과기 모습 [사진제공 = 평택시] 

평택시는 활성탄 여과기를 활용해 관리천의 오염물질을 제거한 처리수를 진위천으로 방류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관련해 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관리천 수질이 상당 부분 개선됐다고 밝혔다. 실제 환경부의 지난 5일 발표에 따르면 관리천의 수질유해물질 농도와 생태독성은 모두 배출허용기준을 충족한 상태다.

다만, 오염하천수 누적 처리량이 10만여 톤을 넘겼음에도 관리천의 색도가 8~56으로 진위천의 5~10보다 높아 여전히 푸른빛을 띠고 있으며, 강우 및 지하수의 영향으로 관리천 유량이 줄어들지 않고 있어 활성탄 여과기가 도입됐다.

이번 활성탄 여과기 도입은 환경부와 관계기관의 현장 테스트 및 수질분석 결과에서 탁월한 성과가 확인(제거효율: △TOC 90% △색도 59% △에틸렌디아민 62~79% △메틸에틸케톤 79~92%)된 이후 평택시와 화성시가 한국환경공단에 행정대집행 지원을 요청하여 현장에 설치됐다.

활성탄 여과기는 시 운전을 거쳐 지난 4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며, 하루 2천여 톤의 오염수를 현장에서 처리한 후 이를 진위천으로 방류한다. 

아울러 시는 관리천 인근 지하수 및 하천 토양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인근 지하수의 경우 총 34개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오염수의 영향이 지하수까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토양의 경우 관리천 오염구간 토양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을 의뢰한 상태로, 분석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향후 대책을 강구 할 예정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활성탄 여과기 도입으로 관리천 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남은 사고 수습 작업은 물론 피해 복구에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는 지난 1월 9일 화성시 양감면에 있는 유해 화학물질 보관 사업장에서의 화재로 촉발됐으며, 보관 중이던 유해 물질 일부와 화재 진압에 사용된 소화수가 관리천으로 유입돼 총 7.7㎞의 하천이 오염됐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