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물이용부담금이 큰 폭으로 인하된다.

이는 지난해 울산지역 누적 강수량이 전년 926㎜에 비해 717㎜ 증가한 1천643㎜를 기록해 낙동강 원수 구입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상수도사업본부도 강수량과 저수량을 예측해 낙동강 원수 수급량을 조절함으로써 원수 구입량을 최소화했다.

강수량 증가와 원수 구입량 감소 노력에 따라 물이용부담금이 3월 부과분부터 톤당 66.3원에서 36.4원으로 29.9원 인하된다.

예를 들어 4인 가족이 월 20톤의 물을 사용할 경우 물이용부담금은 올해 3월부터 월 720원으로, 지난해 월 1천320원에서 600원 줄어든다.

상수도사업본부는 3월부터 인하되는 물이용부담금을 홍보하기 위해 상수도누리집(water.ulsan.go.kr), 홍보물배부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물이용부담금이란 낙동강에서 취수한 물을 직접 또는 정수하여 공급받는 주민이 상수도요금 외에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이다. 이는 원수구입량에 따라 매년 달라진다.

상·하수도 요금고지서에 함께 부과되며, 낙동강 물을 사용하는 부산·대구·울산·경남·경북지역이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에 납부하는 기금이다.

조성된 기금은 상수원 보호구역 및 상수원 이용댐 주변 지역 등의 환경기초시설 설치 운영비, 상수원 보호구역 등 규제지역 토지매입, 수계 수질개선사업비 등으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