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항공로 운영으로 소나무 7백60만그루 식수효과 창출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2023년 하늘길 운영을 분석한 결과, 국제선 54만5천478대 중 19만7천544대(36%)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하여 총 385만Km (약208만 마일), 지구 96바퀴의 비행거리를 줄였다고 밝혔다. 

2022년에는 국제선 총 276,356대 중 9만9천115대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하여 214만5천710km를 단축하였으며, ’23년에는 국제선 교통량의 증가와 함께 국토부·국방부(공군)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로 2022년 대비 단축거리는 170만7천251km(79.57%↑) 증가하고, 단축항공로 이용률은 36%로 작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3년간 단축항공로 이용실적.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최근 3년간 단축항공로 이용실적.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주요 단축항공로 순위를 살펴보면, 국제선 중 남중국 노선이 약 166만3천137km(89만8천22마일)로 가장 크게 단축하였으며, 미주‧일본 노선은 약 114만1천773km(61만6천508마일), 다음으로 동남아 노선이 약 57만9천802km(31만3천68마일)를 단축 운영하여 그 뒤를 이었다.

2023년 주요 목적지별 단축항공로 이용실적.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2023년 주요 목적지별 단축항공로 이용실적.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단축항공로 이용으로 약 4천487시간의 비행시간을 단축하 였으며 약 239억 원 상당의 항공유 20,738톤을 절약하였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항공사의 항공유 비용 부담을 줄이고, 공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지연을 최소화하는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였으며,

또한 6만5천471톤의 탄소배출을 저감하여 소나무 약 761만2천906그루의 식수효과를 통해 탄소중립 가치 실현에도 기여하는 등 환경적인 효과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단축항공로는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소속 관제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지는 관제현장에서의 적극행정의 결과로, 유류비 절감뿐 아니라 정시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이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한 항공교통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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