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관로 11.8km 신설

가덕면 상대리 및 내수읍 구성리 일원 하수관로 사용개시 모습 [사진제공 = 청주시] 
가덕면 상대리 및 내수읍 구성리 일원 하수관로 사용개시 모습 [사진제공 = 청주시] 

청주시는 ‘가덕면 상대리 및 내수읍 구성리 일원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준공하고 해당 지역을 하수처리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가덕면 상대리, 내수읍 구성리 일원의 공공수역 수질보전 및 지역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한 것으로 인근 하천이나 구거로 배출되던 하수관을 분류식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0년 12월에 공사를 시작했으며, 국비 76억 원 포함, 총사업비 108억 원이 투입됐다.

시는 오수관로 11.8km를 신설하고, 420여 가구의 배수설비를 정비했다.

해당 마을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는 배수설비를 통해 하천이나 구거에 흐르는 빗물과 섞이지 않고 오수전용 차집관로로 연결돼 옥산면에 위치한 청주공공하수처리장으로 이송된다.

생활하수가 차집관로로 유입돼 각 가정에서는 정화조가 필요 없게 되며 정화조 청소비용 절감, 악취발생 억제 등 주민생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수질오염, 정화조 악취문제로 인한 지역주민의 불편사항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