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8일 한·일 간 재난관리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한·일 방재회의’ 개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12월 18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최근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한·일 양국 간 재난관리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한·일 방재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5월 '국제연합(UN) 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 회의'에서 일본 측에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 공동대응’을 위한 협의체 재개를 제안하였고 이를 계기로 이번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국의 재난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기후위기 국제공조 체계를 긴밀히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우에무라 노보루 내각부 방재담당 심의관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 대표단, 행정안전부 김용균 재난관리정책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 대표단이 참석하여 양국의 재난관리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우선, 한국 측에서 한국의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시스템’을 소개하고, 최근 재난관리 사례로써 △'코로나19' 발생 시 민관협력·ICT활용 등을 통해 대응한 사례 △잠재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도입한 선제적이고 실제상황 대응 중심 훈련인 ‘레디코리아 훈련’에 대하여 발표한다.

일본 측에서는 △지역과 공공기관이 선진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재난에 대응한 사례 등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방재기술 민·관 제휴플랫폼 활용 사례와 △일본정부가 재난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IoT 활용사례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국은 향후 ‘한일 방재회의’ 정례화를 통해 향후 기후변화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지속 논의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방행정과 재난안전 분야의 한일 양국간 협력이 최근 빈번하고 강화되고 있다.

지난 10월에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일본 총무대신과의 장관급 양자회담을 가져 양국의 지방자치·균형발전 분야의 협력체계를 구축 하였으며, 양국 차관급 한일 내정관계자 교류회의도 재개된 바 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한일 양국의 재난관리 경험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기후위기 대응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라며, “정부는 대형·복합재난이 빈발하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범국가적 차원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