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플라스틱산업조합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통한 순환경제 촉진 업무협약’ 체결

시범 보급용 공공용 쓰레기 봉투 [사진제공 = 서울시]
시범 보급용 공공용 쓰레기 봉투 [사진제공 =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12일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 1에서 한국플라스틱산업협동조합(이사장 정철수)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순환경제 촉진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자원순환형 봉투’ 25만 9천 장을 한강공원 11개소(여의도, 잠실 등)와 서울시 직영 공원 24개소(남산, 서울숲 등)에 시범 보급할 계획이다. 

한국플라스틱산업협동조합이 제작한 ‘자원순환형 봉투’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확대를 위해 생활계 플라스틱 약 10톤에 상용화제를 배합해 개발됐다. 전체 원료의 30%가 폐플라스틱으로 구성된 ‘자원순환형 봉투’는 SK지오센트릭, GS리테일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께 제작한 제품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순환경제 사회로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재생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시민 인식 증진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범 보급하는 공공용 봉투에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자원순환형 봉투’라는 문구를 넣어 재생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선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기후 위기 해결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는 길이 되길 기대한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민관협력을 통해 순환경제의 모범사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우수 재활용 제품 우선 구매 등 정책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