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물질·적수 등 수질 관련 민원 없어

수계전환 사진 [사진제공 = 인천시] 
수계전환 사진 [사진제공 = 인천시]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부평1정수장 정수지 유입·유출밸브 교체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교체공사가 진행된 지난 8일 10시부터 10일 18시까지 56시간 동안 부평정수장의 가동이 중단됐으나 수계전환을 통해 단수 없이 수돗물을 정상적으로 공급했다.

수계전환이란 물 흐름을 바꿔 타 정수장에서 단수 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정수장 가동중단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250여 명의 본부 및 사업소 직원을 투입해 단계별 수계전환을 실시하고 남동·수산정수장에서 수돗물을 대체 공급하는 한편, 배수지 최대수위를 확보해 시민들에게 수돗물을 차질 없이 정상 공급했다.

부평3정수지에서 부평정수권역 간 5.8km 일부 구간의 물 흐름이 역방향인 것이 작업의 어려운 점으로 평가됐으나, 수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수압을 조절하고 모니터링 요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또한 비상 상황 발생에 대비해 수계전환을 진행하는 동안 급수상황실을 운영했고, 병입 인천하늘수 및 운반 급수 차량을 대기시켜 비상 급수 상황에 대비했다.

56시간 동안 이뤄진 수계전환 결과 부평구 산곡동의 일부 고지대에서 높낮이 차로 인한 불출수(물이 안 나옴) 민원 7건이 발생했으나, 이물질과 적수 등 수질과 관련된 민원은 단 한 건도 없었다.

김인수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사전에 치밀한 준비와 적절한 시민 홍보를 통해 이번 수계전환이 잘 마무리될 수 있었으며,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분들께 감사하다”며 “이번 수계전환을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해 앞으로도 정교한 수계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