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이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주민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남동구]
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이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주민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남동구]

인천시 남동구가 민선 8기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고, 사업 방향을 공유했다.

9일 구에 따르면 이번 주민설명회는 사업대상지인 만수1동, 구월4동, 만수5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난 6∼8일 사흘에 걸쳐 진행했다.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급격한 도시화로 복개돼 주차장으로 이용 중인 만수천의 사라진 물길을 복원해 주민들에게 친수공간을 제공하고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현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 중이다.

주민설명회에는 박종효 구청장을 비롯해 지역 시·구의원 및 3개 동 주민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당 용역 책임기술자의 사업설명 후 참석자들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주민설명회에서 “만수천 복원 시 우려되는 대체 주차장 부분은 주차장 선 확보 후 사업을 할 계획이며, 인천시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사업비를 확보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하천 유지용수 공급을 통해 만수천∼장수천∼소래습지생태공원을 잇는 주민 친화적인 자연 하천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원도심의 자연환경 복원을 통한 휴식·녹지공간 제공, 세대를 아우르는 활기찬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주민설명회를 통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 연내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향후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