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탄소 중립 목표 이행을 위해선 온실가스 배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 분야의 탈탄소화가 중요하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와 함께 원전, 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CFE: Carbon Free Energy) 활용을 확대하는 추세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1일(미국 현지시각 9월 20일)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무탄소에너지의 국제적 확산과 선진국-개도국 간 기후 격차 해소를 위한 개방형 작업 공간(오픈 플랫폼)으로 '무탄소(CF) 연합' 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국내 주요 기업 중심으로 '무탄소(CF) 연합' 창립총회가 지난 12일 개최됐다.

정부는 19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30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을 논의하였다. 앞으로 무탄소에너지(CFE) 추진 방향과 무탄소(CF) 연합의 활동계획,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관계부처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는 무탄소에너지(CFE)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에너지 분야의 탈탄소화를 촉진하는 국제(글로벌) 운동으로, 민간 중심의 무탄소(CF) 연합은 이를 주도하는 핵심 기구다.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에는 △기업이 사용한 무탄소에너지 인정을 위한 인증체계 마련 △RE100처럼 가입요건, 인증 기준, 연도별 목표, 공표절차 등의 내용을 담은 '무탄소에너지(CFE) 프로그램'(가칭) 개발 △무탄소에너지(CFE)가 세계적으로 퍼질 수 있도록 주요국과의 면담 및 국제회의‧행사 등에서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의제화 △다양한 현장 지원 활동(아웃리치) 행사를 통해 주요 세계적(글로벌) 기업의 무탄소(CF) 연합 동참 유도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역할 강화를 위해 국제 공동연구 추진과 개도국의 무탄소에너지 전환 지원 협력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 총리는 “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추진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적 공감대를 얻고 많은 국가와 기업, 국제기구들이 참여하는 것인 만큼, 관계부처가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유기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