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공급업체별 시료 수거해 방사능 검사 실시

익산시는 학교급식으로 공급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시는 수산물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성장기 학생들이 먹는 수산물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수산물 공급 유통업체 방문을 통해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매월 공급업체별로 주요 학교급식 공급 수입 수산물에 대해 시료를 수거해 방사능 검사 전문기관에 의뢰할 방침이다.

또한 내년에는 학교급식을 담당하고 있는 (재)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에서 방사능 검사장비를 구입해 모든 수산물에 대한 직접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재)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26개 학교에 24종류의 수산물을 학교급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원산지는 베트남, 러시아, 중국산 수산물이 주를 이루며 일본산 수산물은 학교급식에 공급되지 않고 있다.

또한 도매시장 유통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위해 도매시장 자체 보유한 측정기를 통해 수산물의 방사능을 검사하고 있다.

검사결과 부적합 시 유통중단 및 전문 검사기관에 정밀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며, 내년 예산 확보로 방사능 측정기를 추가 구매해 도매시장 수산물의 안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급식 수요자의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학교, 학부모 등 관계자 모두가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학교급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