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우수 상수도 정책과 기술을 홍보를 위해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해외도시 수도관계자 초청 연수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초청 연수에는 대만, 라오스, 방글라데시, 베트남,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코트디부아르 7개국 8개 도시 상수도 관계자 15명이 참여한다. 

초청 연수 참여자들은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를 비롯해 아리수정수센터, 서울물연구원 등 주요 시설을 방문해 취수에서부터 정수, 수질 및 상수도관망 관리, 대시민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의 전 과정을 견학하고 체험할 예정이다. 

생태학습 탐방지인 수풀로 운심리와 서울시청 및 청계천 투어 등을 통해 서울시의 우수정책과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갖는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해외 수도 참가자들과 국내 상수도 관련 기업 간 상호교류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참여 시간을 확대했다.

또한, 초청 연수 참가자들이 서울시 우수정책을 자국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획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연수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2년 시작된 ‘서울시 상수도 초청 연수’에는 지금까지 총 21회에 걸쳐 37개국 87개 도시 262명의 수도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 후에성 식수시설개선사업, 페루 찬차마요시 수도시설개선사업, 탄자니아 식수시설 개선사업 등 다수의 해외사업에 서울시는 물론 국내 상수도 기업의 해외 진출을 이끄는 결실을 맺었다.

시는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연수 대상 도시를 개발도상국가에서 자매도시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을 포함해 선진국 도시까지 확대해 해외 물 시장 진출의 한 축을 담당하며 상호교류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 참가자들이 자국에 돌아간 후 추가적인 지원을 요청하면 해당 도시를 방문해 상수도 시설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기술 진단과 개선 방안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

유연식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의 상수도 정책을 세계도시와 공유하고 개도국은 물론 선진도시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