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류된 수질 실시간 측정 관리 시스템
24시간 원격으로 감시와 점검 가능

인천시 서구는 관내 폐수처리업체에 '수질 TMS 자동측정기' 설치 사업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 = 인천 서구]
인천시 서구는 관내 폐수처리업체에 '수질 TMS 자동측정기' 설치 사업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제공 = 인천 서구]

인천시 서구는 관내 폐수처리업체에 대해 '수질 TMS(Tele-Monitering System·원격 감시 체계) 자동측정기기' 설치 사업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수질 TMS는 공공하수처리장, 폐수 배출사업장 등의 방류된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서구 지역에는 전국에 폐수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폐수수탁처리업체 52곳 중 14곳이 집중돼 있다. 앞서 구는 수질 3종 사업장(1일 폐수배출량 200t 이상 700t 미만 사업장) 3곳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이 측정기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 운영 중이다.

올해 구는 의무설치 대상에서 제외된 4종 이하(1일 폐수배출량 200t 미만) 사업장 중 자발적 설치·운영해 동의한 사업장 10곳을 보조금을 지급해 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측정기기 설치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수질 TMS 측정기기를 활용하면 기존 연중 몇 차례 사업장 점검을 통해 적정 처리 여부를 확인하던 것이 24시간 원격으로 감시와 점검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오염물질 불법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배출허용기준 초과 여부, 배출부과금 산정 등의 행정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