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권단위 공원녹지 확보’ 및 ‘질적 제고’ 초점
‘녹색 이용‧녹색 채움‧녹색 회복’…그린네트워크 구축위한 3대 목표

2040 공원녹지 기본계획 공청회 [사진제공 = 서울시] 
2040 공원녹지 기본계획 공청회 [사진제공 = 서울시] 

입체공원, 가로공원, 시설복합화공원 등 앞으로 서울 시내에서 만날 수 있는 공원 유형이 더 다양해진다. 유휴부지를 활용해 공원녹지를 조성하면 인센티브를 주고, 탄소 흡수·방재 등 도시회복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인 그린인프라도 확충한다.

서울시는 11일 공원녹지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안을 제시하는 '2040 서울시 공원녹지 기본계획안'을 내놨다. 시는 이날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반영, 내년 상반기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원녹지 기본계획안은 지난해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과 정합성을 맞추고 공원녹지 정체성 확립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을 제시,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의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담고 있다.

지역 간 녹지 불균형 해소에 집중했던 2030 기본계획과 비교해 향후 '생활권 단위'의 촘촘한 공원녹지서비스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공원 면적을 늘리는 양적 확충이 아닌 '녹지의 질적 제고'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진일보했다고도 자평했다.

시는 △녹색 이용 △녹색 채움 △녹색 회복 등 시민 눈높이와 요구에 맞춘 3개의 세부목표를 통해 광역에서 생활권까지 촘촘한 그린네트워크를 구축, '녹색우선도시 서울'을 실현할 계획이다.

우선 갈수록 다양해지는 녹색 수요를 반영해 공원 유형과 제도를 다각화한다. 어린이·고령자·장애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동반한 가구까지 공원 조성에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아 '맞춤형 녹색 이용'을 지원한다.

유휴공간을 활용해 서울 시내 구석구석을 공원과 녹지로 채운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고가하부, 폐선부지 등 기능을 다했거나 오랜 기간 비워져 있던 공간을 적극 발굴해 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한 녹지 조성시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 역시 추진한다.

2040 공원녹지 기본계획 요지 [사진제공 = 서울시]
2040 공원녹지 기본계획 요지 [사진제공 = 서울시]

계획안에는 공원녹지 정책이 지향해야 할 핵심적인 과제인 '녹색 회복'을 위한 목표와 전략도 담겼다.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탄소 흡수기능을 강화하고 자체 배출 탄소량을 떨어뜨리는 한편 집중호우·산사태 등 기후변화로 예측하기 어려운 재해를 막는 방재기능을 높여 나간다.

시는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와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부서 협의, 도시공원위원회 자문,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내년 초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