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조류 발생 대비 선제적 대응으로 안전한 수돗물 생산 공급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여름철 기온 상승에 따른 대청호 조류 발생에 대비해 ‘2023년 상수원 조류 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대전시민에게 안전하고 고품질의 수돗물 생산을 공급하기 위해 대청호 상수원수의 조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조류 발생 시 신속하게 처리 하는데 중점을 뒀다.

대청호 조류는 6월부터 수온이 올라가고 장마철 총인, 총질소 등 오염물질 유입으로 해마다 흙·곰팡이 냄새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환경기초시설 인공 식물섬, 인공습지, 수중폭기시설, 조류차단막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부이형 다항목 수질측정기 등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확대하고, 조류경보제에 따른 조류 처리 대책반을 운영해 수돗물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조류 부산물인 Geosmin(지오즈민, 흙냄새)과 2-MIB(곰팡이냄새)는 정수장에서 분말활성탄을 적기에 투입하여 제거하고, 단계별로 추진하는 고도정수처리로 더욱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한다.

최진석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하반기 대청호 조류 발생 대비 상시 대응체계 구축으로 원수부터 정수까지 수질관리를 철저히 추진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전국 으뜸 수돗물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상수도사업본부는 송촌정수장 10만㎥/일, 월평정수장에 20만㎥/일 규모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가동하고 있으며, 올해는 월평정수장은 30만㎥/일 규모의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에 착공, 2025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