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Ⅱ. 제7회 세계물도시포럼(WWCF 2021)

“급격한 도시화로 하천생태계 오염 문제 직면”

중금속 배출 산업 유입률 높아 대량 하·폐수 방류 따른 강·호수 자정능력 감소
인쇄·염료·화학 등 물 의존 산업 집적화 노력…주요 강 생태 복원 프로젝트 시행

세션Ⅱ : 중국 샤오싱시의 물문제(Shaoxing’s Water Challenge)

[주제발표] 중국 샤오싱시 물 도전과제 : 도시화에 따른 하천생태관리 및 복원

▲ 첸 데홍(Chen Dehong)중국 샤오싱시 부시장
중국 저장시 항저우만(Hanzhou Bay) 남쪽에 자리한 샤오싱시는 양쯔강만(Yangtze River Delta)의 주요 도시로 도시 역사는 2천500년 이상에 달한다. 양쯔강과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물 보존을 통해 사회와 경제 번영을 누려온 역사가 풍부한 편이다.

샤오싱시는 중국 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강과 호수의 도시로 유명하다. 수로가 약 6천769개 정도 있고 그 길이와 크기는 각각 다양하다. 총 길이 1만887㎞, 총 면적 647㎢에 달하는 물과 운하를 갖고 있다. 이는 전체 도시 면적의 7.76%를 차지한다.

샤오싱시는 최근 급격한 도시화로 물환경 분야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 과제는 중금속 산업 유입률이 타 도시에 비해 높아 이들이 배출하는 하·폐수로 강의 수질오염이 심각하다는 점이다. 샤오싱시 중금속 산업의 GDP(국내총생산) 비중은 전체의 37.2%, 이들이 배출하는 하·폐수는 전체 하·폐수의 61.7%에 달한다. 특히, 샤오싱시에는 총 426개의 인쇄(printing) 및 염료(dyeing) 관련 기업이 들어서 있는데, 이들 기업 GDP는 전체의 8%에 불과하지만 배출하는 하·폐수는 전체의 50%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배출된 하수는 강으로 직접 유입돼 수질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수질오염·하천 자정능력 감소 심각

두 번째 과제는 농업 활동으로 인한 오염이다. 농업 부문에서 화학비료나 살충제를 많이 쓰기 때문에 물의 화학적 오염이 심각하고, 가축산업에서 배출되는 폐수도 주요 수질오염원이 되고 있다. 양식업에서 또한 배수로를 통해 오염원을 배출하다 적발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최근 농업, 가축산업 규모가 확대되며 수질오염 문제는 더 심각해지는 실정이다.

세 번째 과제는 광범위한 생활하수 오염이다. 생활하수와 일반 가정에서 버리는 쓰레기 양이 많고 기존 낙후된 거주시설에서 우수와 하수를 구분하지 않고 배출하다 보니 운하와 호수에 일반 가정하수가 버려지고 있다.

마지막 과제는 자정능력의 감소다. 샤오싱시가 도시화를 이루며 물의 경로를 인위적으로 바꾸다 보니 물이 생태적으로 가진 자체 정화 능력이 줄어든 것이다. 실제 강 쪽으로 수직화된 하천이 많은데, 이곳에서 오염이 정화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수 처리 위한 배관 네트워크 구축

샤오싱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첫 번째는 빗물과 하수를 구분한 것이다. 샤오싱시는 시에서 발생하는 하수 전량을 처리하고자 관내 하수처리시설 58개소, 산업 공단용 50개소, 그리고 거주 공간용 104개소를 설치했다.

두 번째는 하수 처리를 위한 배관 네트워크(sewage pipe network)를 구축한 것이다. 샤오싱시가 설치하거나 전환한 배관 네트워크는 길이가 총 1천195㎞ 정도 된다. 내륙 기반의 하수망은 약 667㎞를 설치했고, 강과 호수의 증류(distillting) 시설은 6천900만㎥ 규모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약 4만7천915개의 강 배출구(drainage outlets)를 통제할 수 있게 됐다.

500억위안 투자 물 보전 프로젝트 지원

세 번째로 약 500억 위안을 투자해 물 보전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카오이(Cao’e)강과 퓨양(Puyang)강, 그리고 주요 호수들의 생태 복원을 위한 작업을 추진 중이며, 이들 물길 또한 생태계 차원에서 연결하고자 하고 있다. 현재까지 1천㎞에 달하는 강이 연결되어 아름다운 호수 경관을 가진 도시로 재탄생했다.

이 과정에서 50개의 아름다운 강 및 호수 복원 모델이 만들어졌다. 샤오싱시는 각종 조치와 표준을 관리하는 틀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3년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산과 강과 호수를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산업적 변화도 꾀하고 있다. 인쇄, 염료, 화학 관련 생산용량을 줄이고, 이와 동시에 물에 의존하는 이들 산업을 집적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염료·염색 분야 151개 기업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화학산업 분야 159개 기업이 폐쇄됐다.

또 중소형으로 산재해 있는 기업 환경을 개선시켰는데, 그 수가 약 1만 개가 넘는다. 또한 452개의 산업공단(industrial parks)의 영업을 정지시키거나 규제하고, 일부 기업은 환경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이들로부터 연간 배출되는 하·폐수량은 13.4%씩 줄어들고 있다.

‘리버 치프 시스템’ 실행계획 마련해 추진

이 밖에도 샤오싱시는 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물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리버 치프 시스템(River Chief System)’이라는 실행 계획을 마련해 전면적으로 실행하고 있으며, 지역별 스탠다드(Local Standards)를 마련해 계획을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결과적으로 강과 호수에 대한 샤오싱시 물 보전 노력과 여러 모델을 개선하기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샤오싱시는 이와함께 시민들이 물관리에 참여하도록 적극 독려하기 위해 지역정부와 지역사회가 함께 물관리를 감시하고 보호하기 위한 단체를 형성하고, 대중이 자발적으로 이러한 노력을 관리·감독토록 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샤오싱시는 좀 더 실용적이고 향상된 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그리고 종합적인 강 관리 및 물 보전 방법이 도출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학습하고 적용함으로써 시 당국이 좀 더 훌륭하게 물관리를 해내 세계 물도시 간 파트너십에 기여하고 싶다. 또 강의 생태적 보전 및 복원을 위한 혁신 전략을 마련해 추진함으로써 강둑 보호, 경관 설계 및 생태 보존 등이 한층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중국 샤오싱시의 ‘도시화에 따른 하천생태관리 및 복원’에 대한 주제발표 모습. [사진제공 = 대구광역시]

[『워터저널』 2022년 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