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부터1만824곳 정비<세부내용 워터저널 5월호에 게재>

대부분 노후하거나 관리가 제대로 안됐던 간이상수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됐다.

환경부는 소규모 시설이 산재해 관리가 어려웠던 간이상수도 개선계획을 마련하고 지자체별 관리실태 및 개선계획을 평가해 5개 지자체에 4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국 187만 농어촌 주민의 식수원으로 이용되는 간이상수도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국에 1만824개가 운영되고 있으나 60% 이상이 설치 20년 이상된 노후시설이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2003년 민관합동수질검사 결과 약 6.7%의 시설이 일반세균, 대장균군, 질산성 질소 항목의 먹는 물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문성 없는 마을주민들이 대부분 시설관리를 맡고 있어 소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계곡수, 하천수를 수원으로 하는 경우 주변의 농경지나 축산폐수와 같은 오염원을 막을 수 있는 보호시설이 없는 것도 한 요인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광역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의 간이상수도는 단계적으로 시설을 폐쇄하고, 시설개선이 필요한 지역에는 일체형 정수시스템을 설치하는 한편 전문기관에 위탁하거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도록 하는 개선계획을 마련했다. 또 지자체별로 운영관리를 평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체 간이상수도 1만824개소중 3036개소를 일반수도로 전환하고 166개소는 시설을 폐쇄할 계획이며 나머지 7622개소에 대해서는 지자체별로 연차별 개선계획을 수립해 시행토록 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중 지자체의 관리실태와 개선계획을 평가해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간이상수도 개선을 위한 지자체간 경쟁을 유도하고,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간이상수도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일체형 정수시스템 등의 신기술을 소개한다는 방안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된 제도개선과 평가체제를 통해 간이상수도를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던 농어촌 주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