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청] 세계 물의 날 맞아 기념식 개최
부대행사로 황룡강 장록습지 일원 환경 유관기관 합동정화활동 실시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류연기)은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영산강유역환경청 청사에서 영산강홍수통제소, 영산강물환경연구소,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등 유관기관 직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세계 물의 날”은 수자원 보전과 먹는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부‧민간 등의 참여와 협조를 증진하기 위해 1992년 유엔(UN)에서 3월 22일로 지정, 매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UN에서 정한 주제는 “Valuing Water”이며, 국내 주제는 “물의 가치, 미래의 가치”로 인간과 자연에게 물이 주는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보전하자는 취지이며, 물의 날을 기념하여 기념식과 정화활동을 개최한다.

기념식은 국민의례, 표창수여, 기념사, 축사 순으로 진행되며, 정화활동은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 일원에서 실시하며 이번 정화활동은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참여 인원을 최소화하여 기관별로 활동 구간을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합동정화활동이 실시되는 황룡강 장록습지는 작년 12월 7일 지정된 도심 내 첫 국가 습지보호지역으로서 생태보전 가치가 뛰어난 곳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장록습지 주변 지역민을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및 물 사랑 실천 캠페인도 병행하여, 지역민 인식제고 및 자발적인 정화활동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 류연기 청장은 도심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국가습지인 황룡강 장록습지 일원에서 행사가 이루어진 것에 큰 의미를 두며, ‘21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의 가치가 미래의 가치“임을 모두가 깊이 인식하고 깨끗한 영산강을 만들기 위한 지역민의 의식전환 및 동참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