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아메드조페서 물 펌핑 스테이션 2개소 시운전

가나 볼타(Volta) 지역 호 지구(ho District)에 위치한 아메드조페(Amedzofe) 마을에 2개의 펌핑 스테이션과 3개의 저수지를 포함한 새로운 식수 인프라가 설치된다.

나나 아쿠포아도(Nana Akufo-Addo) 가나 대통령은 지난 9월 4일 해당 시설이 개관하여 아메드조페 마을 모든 주민들에게 식수를 공급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나 정부는 2030년까지 모든 국민에게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9월 1일 가나 대통령에 따르면 가나 정부는 볼타지역 호 지구에 위치한 아메드조페 마을에 두 개의 펌프장을 시운전하고 있다. 물은 가나, 부르키나파소, 베냉, 코트디부아르, 말리, 토고 등 서아프리카 6개국이 국경을 공유하는 강인 볼타강에서 펌핑된다. 스테이션에는 물을 저장하기 위한 세 개의 저수지가 있다. 시운전 결과는 전력 인프라 작업이 완료된 2019년 12월로부터 약 1년 후인 2020년 12월에 나온다. 펌핑 스테이션은 2024년까지 아메드조페 마을의 모든 주민들에게 식수를 공급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18개월간 아메드조페 식수 네트워크 강화 프로젝트에 들어간 비용은 약 34만5천 달러 이상이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9년 6월 가나와 스페인 정부 간 체결된 채무 스와프 프로그램의 일환이자 가나의 사회 경제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아메드조페 펌핑 스테이션은 가나 정부가 북동부 옌디(Yendi) 지역에서 또 다른 식수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시운전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가나 북동부를 지나 볼타 강으로 흘러들어가기 전에 다카 강에서 물을 펌핑할 계획이다. 물은 25㎞ 길이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전달된다. 전달된 물은 1만5천㎥/일 용량의 식수 처리장으로 들어가며, 식수 처리장에서 처리된 물은 저수지에 저장된다.

이 작업은 현재 물, 전기 및 인프라 프로젝트의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통합 및 맞춤형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기업인 인도의 인도 수자원부 산하 수력·수자원공사(WAPCOS)가 수행하고 있다.

[출처 = Afrik21(https://www.afrik21.africa/en/ghana-the-government-is-commissioning-two-water-pumping-stations-in-amedzofe/) / 2020년 9월 4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