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배수시설 등 유지관리 양호
C등급 이하 53개소 점검 결과 낙석·붕괴 위험 없어

 
울산시가 여름철 자연재난을 대비해 재해위험이 높은 ‘시(C)등급 이하’ 급경사지 53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해하는 낙석 발생 및 붕괴 위험 지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17일부터 4월 29일까지 실시한 이번 안전점검은 당초 국가안전대진단과 병행해 전체 급경사지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과 맞물려 붕괴위험이 높은 ‘시(C)등급 이하’시설을 우선 점검하게 됐다.

점검은 급경사지의 배수시설, 낙석방지책, 표면보호시설 등 시설 이상 유무와 균열, 침하, 세굴, 배부름, 지하수 용출 등 급경사지 상태 그리고 낙석 및 붕괴 위험여부 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특히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업체를 통한 용역을 실시하는 한편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민·관 및 기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점검 결과 전체 53개소 중 23개소는 유지관리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30개소는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중 5개소는 현장에서 정비 완료했으며 나머지 25개소는 간단한 보수·보강을 통해 기능 확보와 개선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배수로에 토사 및 낙엽 퇴적, 사면의 표층유실, 자생수목 전도 등 비교적 간단한 정비로 개선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6월 중 정비를 완료키로 했다.

추가 예산 확보가 필요한 지역(사면 유실, 유곡동 산121-10번지 외 1개소)에 대해서는 임시 보강조치 후 내년 예산 확보를 통해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번 안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여름철을 대비한 안전점검을 6월중에 다시 시행하여 보수·보강 현황을 확인하고 추가적인 위험요인을 배제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안전점검 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시설물 관리기관의 신속한 정비를 당부드린다”며 “지난해 7개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등 기상이변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급경사지를 포함한 재해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