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알제리 대기질 측정·관리역량 강화 지원
알제리 환경재생에너지부 산하 국립환경지속가능개발연구원, 국립청정생산기술원과 협력
미운전 대기측정망 간이 측정소 4개소 대상 문제점 점검, 보수·관리 방안 마련 지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지난 11일 오전 10시알제리 국립환경지속가능개발연구원(원장 벨호신 아블라) 및 국립청정생산기술원(원장 페르귀 압델카데르)과 알제리 대기질 감독 및 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알제리 수도 알제시에 소재한 환경재생에너지부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알제리 환경재생에너지부 차관, 국립환경지속가능개발연구원장, 국립청정생산기술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도시 및 산업지역 대기질 관측체계 관리 △알제리대기관리지침 마련을 위한 대기질 분석기술 공유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자료관리 및 분석 지원 △대기환경 현황 및 예측 혁신기술 연구 등이다.

환경영향평가는 도시개발, 산업단지 조성, 에너지 개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사업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해로운 환경영향 저감을 위해 실시하는 사전조사 및 평가다.

알제리 국립환경지속가능개발연구원은 ’09년 환경재생에너지부로부터 대기질 측정망 관리업무를 이관받아 알제리 전역에서 23개의 수질, 토양, 대기 분야 측정소 및 분석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특히, 알제시 내 대기측정망 간이측정소 4개소는 현재 미운전 상태로 원인파악이 어렵고, 대기질 측정장비의 유지·보수 등 관리실태가 미흡해 외부전문가의 현황파악 및 진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환경공단은 해당 현장에 대기측정망 전문가를 파견해 장비 및 관리체계(시스템) 도입, 대기측정소 유지·보수·관리 방안 마련, 정보수집 및 처리기술 개선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알제리 국립청정생산기술원은 자국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관리 담당자를 지정하도록 하고, 대기질 관리제도 관련 지침서를 보급하고 있으나 필요성 및 취지 등에 대한 정보 전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그동안 환경 분야 제도도입 과정에서 축적한 경험을 토대로 기술공유, 전문인력 교육 등을 통해 알제리의 인적자원개발, 환경제도 구축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국립청정생산기술원은 알제리의 환경제도 정착 및 청정발전을 위해 한국환경공단과 국립환경지속가능개발연구원 간 지속적인 국제협력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환경공단은 2004년 4월부터 국가대기오염정보관리시스템(NAMIS)를 구축해 전국 대기오염측정망에서 측정되는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오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도 자료를 수집·관리 중이다.

2005년 12월에는 국민이 대기오염도 자료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국 실시간대기오염도공개누리집(에어코리아)를 개설해 전국 112개 시·군에 설치된 398개 대기측정망의 수집자료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또한, 휴대폰 사용자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우리동네 대기정보’ 앱을 통해서는 미세먼지, 오존 등의 대기정보 및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여부, 대기오염 상태에 따른 행동요령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환경공단 장준영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알제리가 직면한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매우 뜻깊은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대기 분야뿐만 아니라 폐기물 처리 및 해안가 악취발생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