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라돈지도 작성, 건강영향조사 등 157억원 투입

흡연 다음으로 폐암을 유발하는 ‘라돈’이 정부차원에서 관리된다. 

환경부는 14일 ‘실내 라돈관리 종합대책’을 발표, 2012년까지 157억 원을 들여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라돈은 암석, 토양 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우라늄이 방사성붕괴를 통해 생성되는 무색·무취의 기체로 석면과 함께 1급 발암물질이다.

이미 미국·스웨덴 등 외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전국적으로 라돈 실태조사를 벌이고, 고농도 주택에 대해서는 건물보수 등 저감조치를 하는 등 라돈노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해 오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그간 국립환경과학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연구원 등이 조사한 결과 실내공기 라돈농도는 주택이 1.5pCi/L(피코큐리), 다중이용시설이 0.5pCi/L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일부 주택과 지하철역 등에서 권고기준(4pCi/L)을 초과해 환경부는 현재 17개 다중이용시설군과 학교(지하교실)에만 적용되던 권고기준을 주택 등에도 확대 적용하고, 권고기준 초과 건물 등은 개·보수 등 개선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이번 대책에 따라 환경부는 2012년까지 실태조사 및 라돈지도 작성, 건강영향조사, 법·제도 마련, 노출현황 파악, 고노출경로 관리 등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 환경부는 라돈정보센터 운영 등 홍보를 강화하고, 관계부처·전문가가 참여하는 ‘라돈정책협의회’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