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ABB, 중국서 대규모 컨버터 변압기 수주

ABB는 중국에서 주정부 그리드 코퍼레이션(SGCC)이 소유한 800킬로볼트(kV) 초고압 직류 (UHVDC) 전송 링크용 컨버터 변압기와 고전압 장비를 중국 산시(Shaanxi)를 비롯해 서부와 중부 지역에 대량으로 공급하게 되었다.

1천100킬로미터(km) 길이의 동력 전달 링크는 중국에서 약 800만 명의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최대 8천 메가와트(MW)의 전기를 수송한다. 주문은 2019년 1분기와 2분기에 예약되었다.

800kV_HVDC-TR-China_Site.jpg 

ABB의 Power Grids 사업 총책임자인 클라우디오 파친(Claudio Facchin)은 "ABB의 초고압 (UHV) 전송 장비는 SGCC의보다 강력하고 친환경적인 그리드 구축 비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이 UHV 수퍼 그리드는 멀리 떨어진 지역의 전력원을 도심의 전력망에 안정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변환기 변압기는 근처의 발전소에서 전기를 수신하여 장거리 및 최소 손실로 운반하기 위해 전압을 극도로 높인다. 최종 소비자 가까이에서 유사한 변압기가 로컬 그리드로의 분배를 보장하기 위해 전압을 감소시킨다. 

고전압 장비에는 계통을 파괴적인 결함으로부터 보호하는 차단기와 전기 공급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커패시터 뱅크가 포함되어있어 제품 수명을 늘리고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ABB는 SGCC 최초의 초고압 직류 전송 링크의 핵심기술 제공업체였다. 6,400MW, 2,000킬로미터 길이의  샹지아바-상하이(Xiangjiaba-Shanhai) 링크는 남서부 중국에서 번화한 상하이시까지 수력을 공급한다. 

그 이후 ABB는 여러 주요 프로젝트에서 SGCC와 파트너십을 맺고 장거리 전송 기술의 경계를 끊임없이 추진하여 중국의 경제적 지원 및 사회 발전은 물론 에너지 안보에 기여했다.

8천 메가와트가 전송되는 Shanbei-Wuhan 링크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중 하나이며 SGCC 글로벌 UHVDC 시스템 표준을 개발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그들은 지역, 국가 및 대륙의 전기 그리드를 상호 연결하여 장거리에서 깨끗한 전력을 대량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UHVDC는 극도로 높은 전압에서 직류(DC) 전기를 사용하며 이에 상응하는 기존 AC (교류) 시스템보다 최대 40 % 낮은 손실을 나타낼 수 있다.  즉, 에너지 낭비가 훨씬 적어지고 최종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전력이 공급되고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이 감소한다. 이 경우 매년 최대 1천200만 톤의 CO₂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출처 = ABB(https://new.abb.com/news/detail/24992/abb-wins-large-power-transmission-order-from-chinas-state-grid) / 2019년 6월 6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