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도 페플라스틱 처리에 골머리
아베 총리, ASEAN 정상 회의에서 대책 지원 표명

한·중·일과 아세안 (ASEAN) 정상 회의가 11월 15 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베 신조 총리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대책 지원을 표명하고 참가국 이 제휴해 임하는 것을 확인했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협력 활동 사업」의 명칭으로 일본이 해양 쓰레기 모니터링 및 국가별 행동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또한 플라스틱 쓰레기를 소각하여 발전 등에 활용하는 노하우도 전한다. 

하라다 요시아키 환경부 장관은 “일본 정부는 ASEAN에 대한 지원을 표명하는 것으로, 내년 6월에 오사카에서 개최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위한 ‘플라스틱 쓰레기 대책의 국제 협력에서 주도권을 잡고 싶다”고 말을 한바 있다. 

일본은 올해 6월 주요 7개국(G7) 정상 회의에서 제안된 '해양 플라스틱 헌장'에 동참하지 않고, 환경 NGO 등으로부터 "대책에 소극적"이라고 비판을 받고 있었다. 

따라서 일본 환경부는 10월에 공표한 「플라스틱 자원 순환 전략」의 초안에서 비닐봉지 등의 삭감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일본의 재활용 방법과 소각기술 등의 '환경 인프라'를 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해외에 적극적으로 수출할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중국에 이어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을 아시아 각국·지역이 잇따라 제한하고 일본 내에서는 처리가 따라 가지 못해 일본 내에서는 플라스틱 폐기물이 넘처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일본 무역진흥기구(일본 무역 진흥회)에 따르면 대만은 폐플라스틱을 포함한 쓰레기의 수입을 10월부터 제한 통지를 냈다. 말레이시아는 일단 수입을 중단하고 10월 23일부터 사실상 수입을 제한했다. 

이밖에 태국은 수입 허가서의 신규 발행을 일시 중지했다. 베트남도 세관의 검사를 엄격해졌다. 수입 허가증을 가지고 있어도 컨테이너를 열어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9월 현재 호치민시에 있는 항구에 약 7만 톤의 폐플라스틱이 체류하고 있다. 

제트로(プラスチック) 동남아시아를 담당하는 와타나베 케이시씨는 "태국 등은 국내에서 처리가 늦어 것이 아닌가. 앞으로 새로운 수입국으로 태어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국내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생각 것이 좋다"고 말했다. 

중국의 수입 규제 후 일본에서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출은 급증했다. 태국은 1∼8 월에 전년 동기 대비 7배, 말레이시아는 1∼7월에 2.5배 늘었다. 

플라스틱 순환이용협회에 따르면 일본 내 폐플라스틱 총 배출량은 2016년에 899만 톤이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에 150만 톤이 주로 중국에 수출되었고, 대부분이 사업계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국내 공장과 사무실에서 사업 쓰레기의 폐플라스틱을 모아 선별, 파쇄하는 중간처리업자에게 받아들여지는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도쿄·게이힌지마(京浜島)에 있는 업계 최고의 동강금속(東港金屬)는 10월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1.5배인 약 3천 톤이었다. 환경부가 지난달 발표 한 조사에서도 중간처리업자의 56%가 처리량이 증가 지자체의 24.8 %가 보관량이 늘었다고 응답하여 처리시설의 확보가 문제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