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19년도 환경녹지국 예산 편성, 시민에게 묻는다

창원시는 지난 7월 27일 의회대회의실에서 시의원, 학계, 전문가 등 33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예산 편성을 위한 환경녹지국 주민참여예산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시민통제를 통해 책임성을 고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창원시는 2011년 7월 29일 창원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 이영호 창원시 환경녹지국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먼저 주요시설 현황 및 2018년도 예산 편성 현황을 설명한 후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환경, 위생, 공원, 녹지 분야에 대해 다양한 토론이 펼쳐졌다.

주요 제안사항으로는 △음식점위생등급제 인증업소 지원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사업 확충 및 관리방법 건의 △음식물 수거 청소차량 개선 건의 △환경개선사업 시설물의 개보수 등 지속적인 관리 지원 △주남저수지 탐방로에 그늘막 설치 등이 있었다.

토론에 참석한 위원들은 창원시 환경녹지국에서 자연과 주민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주민이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이영호 창원시 환경녹지국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제안한 내용은 해당 부서에서 충분히 검토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2019년도 예산 편성 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