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24시간 누수 없는 상수도 종합상황실 운영
상수도 사고 단계별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비상대비 교육 실시

 
부천시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상수도 종합상황실 운영을 위한 ‘2018. 상수도 사고단계별 대응체계 근무매뉴얼 교육’을 6월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실시했다.
                   
△상수도 사고발생 시 상황별 조치사항 △도시기반시스템의 활용의 중요성 △누수발생 시 제수밸브 조작방법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민원응대 방법 등을 교육했다.

특히, 지난 6월 발생한 상동 318-4번지 일원(상동시장 입구) 노후관 파손 시 상황과 처리 방법을 공유해 대형 누수사고 발생 시 주민불편 최소화 및 초동조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에 수도과에서는 전 직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직원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사고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비상훈련도 병행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상수도 사고를 대비한 전 직원 비상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하면서 누수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장감 있는 교육이 되었다”며 시민안전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박종구 수도과장은 “상수도 사고발생 시 누수되는 상수도관의 위치를 도시기반시스템을 통해 정확히 파악하고 누구나 제수밸브를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며 “피해상황 조사와 함께 2차 사고방지를 위한 안전조치를 취한 다음 인근지역 단수 안내 등 주민피해 최소화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