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생활권내 미세먼지 저감 위한 녹색 도시숲 조성 추진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강원도는 도심지 내 도로, 시가지, 주택가 등 국·공유지 자투리땅에 도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그린인프라 확대 등 주민들의 휴식·건강을 위한 녹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금년도에도 '녹색 도시숲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녹색사업단 녹색자금(복권기금)으로 '2018년 녹색자금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회복지시설 내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복지시설나눔숲 및 사회적 약자층을 고려한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올해 65억 원을 투자해 춘천 등 16개 시·군에 도시 숲을 조성하고 강릉 등 9개 시·군에 가로수길 및 명품가로숲을, 춘천시·횡성군에는 복지시설 나눔숲을 조성하고 평창군 효석문학의 숲 내 무장애길 나눔길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005년부터 조성된 곳은 333개소, 266.5km에 761억 원을 투자해 도시 숲, 가로수길 및 명품가로숲, 복지시설 나눔 숲 등 다양한 도시 숲을 조성해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국의 도시 숲 조성지를 대상으로 산림청이 선정하는 '녹색도시 우수사례'에서 2007년 최초 수상 이후 지금까지 총 11회 중 9회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강원도 녹색국장(김길수)은 앞으로도 녹색 도시 숲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미세먼지 저감, 공기질 개선 및 도시열섬·폭염 완화 등 아름답고 쾌적한 녹색 생활환경을 제공해 도민들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