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20주년 맞아 ‘지속가능한 공단 발전 재도약의 해’ 설정

상하수도 정책·재정·기술지원 확대

비점오염원 관리·생태복원사업 본격 추진
토양·지하수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 강화
건설산업 양극화 해소·중견기업 참여 확대

   
▲ 손주석 이사장
환경관리공단(이사장 손주석·www.emc.or.kr)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공단 발전 재도약의 해’로 정하고 △환경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공공환경시설에 대한 최적화 지원 △환경기술 육성 및 기후변화 대응체계 강화 △공단설립 20주년 기념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수립·시행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공단은 이를 위해 올해 하수종말처리장 등 공공환경시설 설칟지원에 총 6조3천826억 원을 투입하며, 대기 및 수질오염방지 사업으로 종합대기측정소 등 7개 측정망 확충과 수질자동측정소 4개소 신설 및 노후장비 2개소를 교체한다.

또한 환경산업 육성을 위해 중소도시 지방상수도 개발 등 3개 지자체 사업에 408억 원,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 등 4개 민간사업에도 748억 원 등 총 7개 사업에 1천156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단은 특히 ‘한강수계 하수관거정비 시범사업 성과지표 연구’용역이 지난해 12월 15일 완공됨에 따라 기존의 I/I(유입수/칩입수) 준공지표를 QA/QC(품질보증/품질관리)지표로 대체하여 향후 하수관거의 공사품질을 객관화·표준화할 수 있도록 운용할 계획이다. 또한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각종 기념공연 및 기념행사, 영상홍보물 제작, 『환경관리공단 20년사』 발간한다.
환경관리공단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각 분야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질 원격감시 확대·운영체계 정립

■ 환경질 종합적인 관리 환경관리공단은 첫 번째 사업목표인 ‘환경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자동측정망 관리 강화와 환경오염 정밀조사 및 개선·정화에 주력키로 했다.

먼저 환경자동측정망 관리 강화를 위해 전국의 대기오염도 및 4대강 수질오염도를 상시 파악하기 위해 설치된 대기 및 수질자동측정망 운영관리를 철저히 하고, 국가대기오염 정보관리 시스템(NAMIS) 및 대기오염도 실시간 공개 시스템(AIRKOREA)의 안정적인 운영과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 환경관리공단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올해를 ‘지속가능한 공단 발전 재도약의 해’로 정하고 환경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공공환경시설 최적화 지원 등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손주석 이사장이 공단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는 파주 LCD 지방산업단지 폐수처리장을 둘러보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관리 76개 대기자동측정망 목표가동률을 93% 이상 유지하고, SO₂, NO₂, CO, PM10(아래첨자) 및 VOCs 등을 상시측정하며 국내 처음으로 산업단지 내 광화학측정망 2개소 설치(여천·광양권) 등 종합대기측정소 7개소를 신규 설치할 방침이다.

또한 DO, pH, TOC, 생물감시, VOCs 등 27개 항목의 오염물질을 측정하기 위해 4대강 수계 45개 자동측정소의 가동률을 93% 이상 유지하고, 신규확충 4개소와 노후장비 2개소를 교체키로 했으며 측정품질 보증계획 수립, 표준시행절차서 제·개정 등 국제 기준에 적합한 선진 정도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수질원격감시체계(TMS) 확대 및 운영체계 정립을 위해 1종 사업장 및 하·폐수 종말처리시설 등 411개소에 수질원격감시체계 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질오염공정시험방법 등 관계법령 제도정비 및 수질자동측정기기 설치와 정도관리를 위한 지침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 수도권지역 내 대기 2, 3종 사업장(약 1천555개 사) 6천880개 굴뚝을 대상으로 시설 및 배출량 정밀조사와 배출량 확정 등 총량관리 및 저녹스버너 설치사업장 기술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수도권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사업’을 전개한다.

아울러 굴뚝원격감시체계 관제센터(CleanSYS)의 안정적 운영 및 행정기관·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산·통신 네트웍의 안정적 관리와 최신의 IT기술을 적용한 대형서버 교체, CleanSYS 웹시스템 확대·보완과 광역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울 등 7개 도시에 45개의 환경소음 자동측정망을 신규 설치하여 ‘환경소음 및 실내공기질 자동측정망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 시스템 구축 및 운행차 배출가스의 효율적 관리기반 마련, 자동차 배출가스 원격측정장비(RSD) 시범운영, 수입자동차 소음인증 실시 등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환경사업’을 수행한다.

환경오염 정밀조사 및 개선·정화 부분에서는 폐기물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의 측정·분석을 강화하고 특정오염 유발시설 및 주변지역에 대한 토양오염도 검사와 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이옥신 측정·분석 373건, 악취물질 측정·분석 200건을 계획하고 있으며 ‘스톡홀름협약’ 이행 관련 정부정책 용역 8개 사업을 수행한다. 또한 토양·지하수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 강화와 정부정책에 따른 토양오염 조사·정화 업무의 철저한 수행을 위해 국가산업단지 등 토양정밀조사 14개와 토양오염도 검사 7천800건을 추진할 방침이며, 지하수오염원 조사를 통한 오염원인 규명·정화방안 제시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지하수 수질측정망 13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점오염원 관리 강화를 위해 한강수계 시범사업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금산·영산강 수계사업에 저류조 설치완료에 대한 모니터링 및 신규시설 설치를 통해 설계 및 유기관리기준을 정립하기로 했다. 또한 GIS(지리정보 시스템)와 접목된 Web 기반의 토지매수관리시스템구축, 수계별 생태 복원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수행을 통해 2008년까지 ‘4대강 통합매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공사관리·감독강화로 최적 품질확보

■ 공공환경시설 최적 지원 환경관리공단의 두 번째 사업목표인 ‘공공환경시설에 대한 최적화 지원사업’은 △상하수도정책 지원 △공공환경시설 설칟지원 △환경시설 기술진단 및 지원 등에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 환경관리공단은 올해 하수관거 BTL사업, 한강수계 하수관거 정비 2단계 사업 등 9천억 원의 공사를 발주한다.
첫째, 상하수도정책 지원 부분은 내실 있는 정책지원을 통한 국가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도모하기 위해 수도정비기본계획 기술검토 등 상수도 정책지원 110건, 하수도정비기본계획 기술검토 등 하수도정책 지원 180건, 하수관거정비계획 수립지원 등 관거정비 기술지원 152건 등을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하수도사업 재정자금 지원이 국고보조금으로 전환됨에 따른 정책집행업무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 530건의 국고보조 하수도사업 기술지원과 하수처리장 과다용량의 시설계획 적정화 및 단계적 신·증설 방안 제시 등을 통해 국가예산 절감을 도모할 방침이다. 특히 상수도 정보화사업 참여 및 마을상수도시설 개선 시범사업 참여, 기술지원 등을 통해 상수도분야의 정부 정책사업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둘째, 공공환경시설 설칟지원 부분은 하수종말처리장, 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 등에 총 6조3천826억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하수도사업의 경우 하수도 민간투자사업 등 하수종말처리시설 22개소(3천544억 원), 한강수계 시범사업 등 하수관거정비 2천249㎞(1조6천449억 원), 하수관거정비 BTL 민간투자사업 2천862㎞(2조1천741억 원)등이 추진되며, 오는 2010년을 목표로 남강댐 등 7개 다목적댐 상류지역 534개 하수도시설에 대해 1조3천504억 원을 투입해 유역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또한 파주 LCD 지방사업단지 등 11개 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에 3천240억 원을 지원하고, 경주시 등 축산폐수공공처리시설 5개소에 425억 원, 강릉시 생활폐기물매립장, 양주시 소각처리장 등 26개소에 4천238억 원을 지원, 지자체 축산·분뇨 및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낙동강수계 완충저류시설 설치를 위해 대구 달성, 진주 상평 등 4개 산업단지에 685억 원을 지원한다.

셋째, 환경시설 기술진단 및 지원 부분에는 하수처리기술 고도화에 따른 환경시설 기술진단 235개소, 환경기술이 부족한 중소기업 등에 기술지원 350개소, 수도권지역 악취발생사업장 우선 기술지원 등 100개소 등을 각각 시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한강수계 하수관거정비시범사업 성과지표 연구’용역이 지난 12월 15일 완료됨에 따라 기존의 I/I 준공지표를 QA/QC 지표로 대체하여 향후 하수관거의 공사품질을 객관화·표준화할 수 있도록 운용할 계획이며, BTL 사업관련 건설산업 양극화 해소 및 중견기업 참여확대를 위해 시공능력평가(토건) 상위 10위 업체간 공동도급을 제한하고 건설사의 시공참여를 4회 이하로 제한키로 했다.

 환경산업 육성·세계화 적극 지원

■ 환경기술 육성·기후변화 대응 강화 환경관리공단은 세 번째 사업목표인 ‘환경기술 육성 및 기후변화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환경기술 육성과 △환경산업 육성 및 세계화 지원에 주력키로 했다.

환경기술 육성 부분은 국내 환경업체가 국내외 환경기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환경기술 전문서를 발간·보급하며, 환경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환경측정기기 정도검사 3천790건, 환경측정 남부분소 구축 및 조기 가동, 액체유량계 정도검사 제도 도입, 오수처리시설 성능검사 300건 등을 통해 환경측정기기, 오수처리시설에 대한 검사를 강화키로 했다.

환경산업육성 및 세계화 지원 부분은 중소도시 지방상수도개발 등 3개 지자체 사업에 408억 원, 환경오염방지시설 등 4개 민간사업에 748억 원 등 총 7개 사업에 1천156억 원을 연 3.79∼4.79%의 변동금리로 최장 15년(1∼5년 거치, 2∼10년 상환) 간 융자할 방침이며, 매립가스(LFG) 지원화 사업(마산시와 2006년도 협약 체결), 자동차연료화 사업(춘천시와 협약체결 협의 중) 등 환경시설 효율성 제고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갈 방침이다.

공단은 특히 해외협력 및 기술교류 확대를 위해 베트남사무소에 운영 상주인력을 파견하여 국내환경산업의 동남아 진출기반을 조성하고, 토양 및 하수관거 유지관리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해외기술 연수 및 교육강화, 아시아 진출 확대를 위한 세계은행 지식전파사업 등 협력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교토의정서’ 기반구축을 위한 정부의 기후변화협약 대책사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국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ET) 추진기반 구축, 국가 온실가스 측정기반 구축, 청정개발체제(CDM) 운영기구(DOE) 지정, TMS를 활용한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기후변화협약관련 ‘제 13차 당사국 총회’ 등 국제회의 참가 등을 수행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공단 발전전략 수립

■ 공단설립 20주년 기념 행사 환경관리공단의 네 번째 사업목표인 ‘공단설립 20주년 기념 각종업무’는 2007년 공단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창립행사와 20주년 기념행사, 공단 도약을 위한 행사 등을 추진한다.

공단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2007년을 ‘지속가능한 공단발전 재도약의 해’로 삼고 기념공연, 기념조형물 제작 등의 창립행사와 20주년과 관련된 공단사진 공모전, 어린이 환경 사생대회 등 20주년 기념행사,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수립, 공단비전 선포식, 영상홍보물 제작, 20년사 발간, 각종 세미나 개최 등 공단 도약을 위한 행사 등을 올 한해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올해 1조원대 시설공사·용역 발주

■ 2007년 발주계획 환경관리공단은 2007년도에 총 사업비 9천243억 원 규모의 시설공사·용역·구매를 발주할 계획이다. 이중 시설공사는 30건의 8천917억 원, 용역은 73건 245억 원, 구매는 72건 80억 원 규모로 지난해 발주금액 대비 70% 축소된 것이다.

이는 지난해 3조1,203억원의 댐상류 하수도시설사업과 한강수계 하수관거정비 2단계사업이 완료되고 올해 추진되는 BTL민자사업 발주금액 역시 전년(1조3천32억 원)에 비해 약 45%가 줄었기 때문이다.

시설공사 중 9건은 사업자가 설계·시공을 담당하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12건은 사업자가 시공을 담당하는 기타공사로 공고되며, 사업자가 설계·시공·자금조달·운영을 담당하는 9건의 민자사업은 해당 지자체별로 고시된다.

특히 오는 3월 중에 400억 원 규모의 파주문산 하수관거정비공사의 발주가 계획되어 있고, 계획돼 있고, 작게는 371억 원에서 1천334억 원 상당의 대형 하수관거정비 민자사업(BTL)이 6월과 9월 사이에 집중 발주된다. BTL민자사업은 사업물량, 추정사업비 확정을 위한 관련용역 준비단계에 있으며, 제반 사업참여 조건은 관련용역이 준공되는 5∼8월 중에 확정될 계획이다.

한편, 건설산업 양극화 완화와 사업신청자 간 경쟁촉진을 위해 공단이 2006년부터 도입·시행하고 있는 ‘대기업 간 공동도급 제한’ 및 ‘공구분할공사의 중복참여 배제’ 등은 올해에도 계속 시행된다. ‘대기업 간 공동도급 제한’에 따라 지난해 한강수계 하수관거 정비 2단계 사업에서는 해당 공사에 참여할 수 없는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공구분할 건수의 3∼5배로 규정됐다.

이와 달리 공구분할이 없으면 상위 10위권 이내로 공동도급이 불가능했다.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하수관거 정비사업에는 여전히 상위 10위권 이내 공동도급 제한 규정이 적용된다.  <배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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