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해설] 예보기능 강화 · 국제협력사업 중점 추진

   
▲ 전태봉 환경부 대기보전국장
얼마 전까지 봄의 불청객 정도로만 불리던 황사가 더 강한 수식어를 갖게 됐다. 이른바 ‘황사테러’. 지난 8일 토요휴업일을 맞아 나들이에 나섰던 시민들이 황사 때문에 모처럼의 휴일을 망치면서 생겨난 말이다.

지난 2002년 4월 8일 발생한 황사로 무려 4373개 학교가 휴교를 하고 164편의 항공기가 결항하는 등의 최대피해를 입혔던 것에 비하면 올 4월 8일 황사는 다행히 결항이나, 산업체 휴업과 같은 피해를 불러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시민들이 황사현장의 한가운데서 그 피해를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피해 체감도가 컸다.

이렇게 4월만 되면 온 국민에게 피해를 입히는 황사는 알려져 있다시피 중국의 급속한 사막화 진행으로 발생률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지난 1980년대에는 한 해에 평균 3.9일간 발생하던 황사가 2000년 이후에는 12일로 3배가량 늘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타클라마칸, 고비 등의 사막지역에서 발원해 계절풍을 타고 이동해 온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발원지 부근의 황사량 중 30%는 발원지 부근에, 20%는 주변 지역에 영향을 주며, 50%가 장거리를 이동해 한국, 일본, 태평양에 쌓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황사가 발생하면 평소보다 최고 수십 배까지 증가하는 미세먼지가 어린이나 노약자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청정도를 유지해야 하는 반도체 등 정밀기계산업에 나쁜 영향을 준다.

이런 황사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2002년 황사를 계기로 환경부를 비롯해 기상청, 산림청, 소방방재청 등 12개 부처가 공동 참여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이런 대책 없이 우왕좌왕했던 2002년 전 상황에 비하면 지금은 어느 정도 시스템화되어 있다.
정부대책을 보면, 우선 예보기능을 강화해 황사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전파해서 국민들이 황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근원적으로는 황사 발생을 줄이기 위해 발원지의 생태복원사업을 지원하는 등의 국제협력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중국 내 황사발원지와 한반도 이동경로상에 있는 5개의 황사관측소에서 보내오는 황사관측자료와 우리나라 16개소에 설치된 황사관측소, 228개 대기오염측정망을 통해 황사 이동을 감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중국에 측정소를 추가 설치하는 것과 백령도에 새로이 설치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외출전 대기오염공개사이트(www.airkorea.or.kr)서 오염지수 확인

   
▲ 미세먼지등 대기 오염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에어코리아.

발원국간 책임 저감사업 추진…국제기구 참여 유도

특히 황사가 발생했을 때 환경부가 제공하는 미세먼지(PM10) 등의 농도변화를 즉각적으로 공개하는 대기오염도 실시간 공개 사이트(http://www.airkorea.or.kr) 에서는 그날의 오염지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외출이나 일상생활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황사 중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의 포함 정도를 측정한 결과, 다행히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은 평소와 다름이 없었지만, 이를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중국과 몽골의 황사발원지 토양성분을 정밀 분석하는 등의 피해방지 관련 연구사업도 추진할 것이다.
 
정부는 중국이나 몽골 등 발원국가의 책임하에 황사 저감사업을 추진하되 국제기구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국제협력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제의로 1999년부터 해마다 개최되는 한·중·일 3국 환경장관회의는 황사, 황해오염 등의 동북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중국 서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생태환경 복원 시범사업이다. 지난 2003년부터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중국 서부 사막지역에 응용할 수 있는 표준지침서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개발도상국의 환경 분야 투자와 관련기술 개발지원을 위해 설립한 지구환경기금(GEF)을 이용해 현재 한·중·일·몽골 4개국과 유엔환경계획(UNEP) 등의 4개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동북아 황사 방지를 위한 계획을 수립했으며, 외교통상부, 산림청이 지원하는 조림사업, 민간단체들이 참여하는 조림사업 등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미국의 레스터 브라운이 ‘제5의 계절’이라 이름 붙인 황사의 계절, 제대로 알고 정확히 예측해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정부는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