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백령도 등 서해 5도 주변 접경해역에 대한 해양생태계 조사를 22일부터 시작한다.


이용우 해양수산부 정책홍보관리실장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서해 접경해역은 생물다양성의 보고로 알려져 있으나, 그동안은 군사적 긴장상태로 인해 이 해역에 대한 정확한 해양생태계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앞으로 이 해역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를 실시해 해양생태계 보전과 남북 평화 정착을 위한 ‘서해 해양평화공원’ 지정을 추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우선 남측 지역인 백령도, 대청도, 연평도, 강화도 주변해역을 대상으로 대표 연안정점 5개를 선정해 계절별로 연 4회 걸쳐 해수의 물리·화학 등 부유환경 생태계와 퇴적물의 지질, 화학, 중금속 등 저서환경 생태계에 대한 조사를 벌일 것”이라며 “북한측 지역에 대한 조사는 앞으로 국제기구를 통해 추진하거나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양부는 이를 위해 이달 말까지 국립수산과학원을 비롯해 한국해양연구원, 인하대 등 8개의 해양·수산관련 전문기관 및 대학의 전문가 110여명으로 조사사업단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NLL 부근 해역조사에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시험조사선인 탐구2호(90톤급)에 9명의 조사단원이 승선해 조사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조사가 군사적으로 중요한 서해 NLL 부근해역이므로 조사단의 안전확보를 위해 국방부(합동참모본부 포함) 및 해양경찰의 경계지원 등 협조를 받아 수행하게 된다.


해양부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이 해역에 대한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수산자원 및 생물자원 이용방안, 해양보호구역의 지정을 위한 과학적인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 특히 해양환경 분야에 있어 남북간에 협력분위기 조성을 통해 서해 해양평화공원 지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해양부는 이번 조사와는 별도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있는 백령도 잔점박이 물범에 대한 서식현황 및 서식지에 대한 조사도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부는 올해부터 2015년까지 10년에 걸쳐 전국 해양생태계를 8개의 권역별로 구분해 체계적·종합적인 해양생태계 기본조사 활동을 벌인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