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외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화학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환경규제 및 안전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국내외 환경규제 대응과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필요한 전문 인력이 부족한 산업계의 여건을 감안, 산학컨소시엄을 통한 교과과정 개설,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등을 통해 기업 수요에 적합한 전문 인력 양성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금년에는 향후 도입되는 환경규제의 강도 및 화학물질 사고 발생 빈도 등을 고려하여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화학 산업 및 전기전자(완성품) 산업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추후 생활용품 산업, 포장재 산업, 철강 산업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018년까지 5년간 총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25명의 석박사급 인력을 포함하여 총 625명의 전문 인력 배출을 목표로, 일반대학원과 참여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3개 선정하여, 연간 20억원 규모로 5년간 지원한다.

산업부는 △현장 문제해결 중심 전문 인력 양성 및 고용창출, △산·학 협력을 통한 기업의 전문 대응 역량 제고, △기업수요에 맞는 커리큘럼 및 직무능력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본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학원 및 기업 관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오는 3월 7일 오후 3시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장에서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학컨소시엄을 통한 이번 ‘환경규제 및 안전 전문 인력양성 사업’은 현장 실무형 인력 공급 체계 구축, 기업의 특수·전문 인력수급난 해소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