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 플랜트 생산량 21만8천㎥/일…RO 방식 중동 최대 규모

▲ 현대중공업이 최근 바레인 알두르에서 준공한 발전‧담수플랜트
현대중공업이 최근 바레인 알두르(Al Dur)에서 17억 달러 규모의 발전·담수 플랜트 준공식을 가졌다고 지난 5월1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현대중공업 천인수 플랜트사업본부장(부사장)과 세이크 하메드 빈 이사 빈 살만 알칼리파 바레인 국왕을 비롯한 바레인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플랜트는 바레인 전체 소비전력의 약 40%에 해당하는 발전용량 1천245㎿의 가스복합 화력발전소와 바레인 하루 담수 소비량의 약 12%에 해당하는 생산 규모(60만 명 사용분) 21만8천㎥의 담수플랜트로 구성되어 있다. 담수 생산량 21만8천㎥은 역삼투압(Reverse Osmosis) 방식으로는 중동 최대 규모이다.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Manama)에서 남쪽으로 약 40㎞ 떨어진 알두르 발전·담수 플랜트에서 생산한 전기와 용수는 마나마를 비롯한 바레인의 주요 도시에 공급된다.
 
현대중공업은 이 공사를 ‘알두르파워&워터(Al Dur Power & Water Company)’사로부터 EPC(설계·구매·건설 일괄 시공) 방식으로 수주했다.
 
현대중공업 천인수 플랜트사업본부장은 “바레인 알두르 플랜트의 성공적인 완공으로 현대중공업의 우수한 공사 수행 능력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알렸고, 향후 중동 지역의 플랜트 추가 수주와 물 관련 사업 진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현재 1천750㎿ 규모의 사우디 리야드(Riyadh) PP11 가스복합 화력발전소와 2천㎿ 규모의 쿠웨이트 사비야(Sabiya) 가스복합 화력발전소 등 중동에서만 총 50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