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지난 2월14일 한국페트병자원순환협회와 함께 페트(PET)병의 색상을 재활용이 쉽고 고급 옷의 원료로 쓸 수 있는 무색으로 바꿔나가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페트병은 선별, 분쇄, 세척, 건조 작업을 거쳐 옷이나 부직포를 만드는 섬유 등으로 재활용되는데 녹색, 갈색 등 유색이나 페트 이외의 재질이 2% 이상 함유된 복합재질 페트병은 무색보다 재활용이 어렵고 고급 섬유를 뽑아낼 수가 없다.

페트병자원순환협회 관계자는 “현재 무색의 페트병을 재활용해 얻은 섬유로 고부가가치의 기능성 운동복을 만들고 있지만 유색이나 복합재질 페트병은 재질 특성상 저렴한 용기 등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와 협회는 이에 따라 페트병의 색을 단계적으로 무색으로 바꾸고 재활용 효율을 떨어뜨리는 알루미늄 마개를 플라스틱 재질로 바꿔나가기로 했다.

환경부는 오는 6월까지 페트병 등 포장재의 재질과 구조 개선을 위한 사전평가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의무대상 기업의 재질별 재활용 기준 비용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EPR은 제품 생산자나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의 생산자에게 그 제품이나 포장재의 폐기물 일정량을 재활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재활용 비용 이상의 부과금을 물리는 제도다.

한편 식·음료제품 및 페트병 제조사 등 438개사가 가입한 페트병자원순환협회는 오는 2월22일 르네상스 서울호텔에서 무색 페트병 일반화 등을 담은 재활용 중장기 추진계획 ‘페트 리사이클(PET Recycle) 2020’을 선포하는 행사를 열 예정이다. <권다인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