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로 파괴된 하천 생태계를 되살리자"

충북 영동군이 연이은 태풍과 집중호우로 망가진 하천 생태계 복원에 나섰다.

군은 지난달 30일 용산면 산저리 초강천과 양강면 두평리 금강상류에 토종 붕어 새끼(2-3㎝) 5만마리와 쏘가리 5천마리, 다슬기 종패 15만마리를 방류했다.

오는 5일에는 초강천 매곡-상촌면 구간을 거슬러 오르며 다슬기 종패 15만마리 를 풀어넣는 등 다음달까지 초강천과 금강 일원에 10만마리의 동자개와 버들치, 등 토종어류를 추가 방류할 계획이다.

금강 상류인 이 지역은 수질이 깨끗하고 수초가 많아 쏘가리.붕어.잉어.뱀장어 등 토종 물고기의 주요 서식지였지만 지난 2002년과 이듬해 태풍 ´루사´와 ´매미´가 훑고간 뒤 자취를 감췄다.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던 이 지역 다슬기도 연이은 태풍으로 서식환 경이 파괴돼 구경하기도 힘들어졌다.

영동군과 충북도 내수면 연구소는 작년부터 수해복구가 마무리된 하천에 수초 를 심어 종전과 같은 서식환경을 조성한 뒤 토종 물고기 새끼와 다슬기 종패를 풀 어넣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새끼어류를 계속 방류하면 2-3년 안에 종전의 풍부한 어족자원을 되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어민들도 물고기를 잡는 대신 생태계 복원에 적극 참여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작년 관내 하천에 붕어와 동자개 등 토종어류 16만6천마리와 다슬기 종패 20만마리를 풀어넣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