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남사면 주민들, 집단청원 운동

27일 오전 평택시 진위면 마산리 송탄정수장. 이곳은 용인시로부터 흘러들어오는 진위천(振威川) 물을 취수, 평택시민들에게 하루 1만5000t의 수돗물을 공급하는 시설이다.
최근 이 정수장이 평택시와 용인시간 분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용인시가 남사면 지역에 조성하려던 첨단산업단지가 송탄정수장 주변 상수원보호구역에 묶여 자칫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용인시의 행정 착오=용인시는 1998년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용인시 남사면 봉명리와 통삼리 일원 32만평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개발예정지로 분류했다. 이어 지난해 관리계획과 재정비계획을 통해 이 곳을 첨단산업단지 예정지로 지정하고, 지난달에는 단지 조성에 필요한 공업용지 물량까지 배정받았다.

용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공단조성은 25년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에서 소외된 남사면민들에게 큰 희망을 안겨줬다. 지난 79년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이후 남사면 주민들에게는 농업 이외에 다른 살 길이 없었던 것.

그러나 용인시는 이같은 계획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공단 부지를 물색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환경부의 지침상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상류쪽으로 반경 10㎞ 이내에는 공단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못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

용인시가 추진중인 산업단지 예정지는 용인시 남사면 봉명리와 평택시 진위면 일원 3.859㎢에 걸쳐 지정돼 있는 송탄상수원보호구역으로부터 불과 5㎞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용인시 관계자는 “행정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수원보호구역의 영향을 받는지 미처 파악하지 못해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공단 조성 절차를 진행하면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지난달에야 알게돼 대책마련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남사면 주민들 분통=남사면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에 사활(死活)을 걸었다. 남사면 주민자치위원회 이영근(李永根·56) 위원장은 “23일부터 산업단지 유치운동을 벌여 전체 주민 8000명 중 2000여명의 서명을 3일만에 받았다”며 “한집에 한명꼴로 서명했다는 것은 이곳 주민들에게 산업단지 유치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숙(金南淑·여·49) 남사면장은 “송탄상수원보호구역이 처음 지정됐을 때만 해도, 평택이나 용인에 광역상수도가 없어서 물부족 문제가 있었다”며 “이제는 평택에도 팔당호의 광역상수도가 연결돼서 송탄정수장이 없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용인시도 경기도와 평택시를 상대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요청하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 1일 ‘송탄지역이 팔당상수원 급수지역(광역상수도 공급지역)으로 전환된만큼 송탄정수장을 폐쇄하고 규제를 풀어야 한다’며 경기도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건의했다.

하지만, 송탄정수장에서 수돗물을 공급받는 평택시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반대하고 있다. 평택시는 최근 2011년까지 송탄정수장의 취수량을 현재의 2배인 1일 3만t으로 늘릴 계획까지 세워놓고 있다.

용인시 리(里)·통장협의회의 신현식(申鉉植·53)씨는 “곧 주민들의 청원서를 평택시와 경기도에 접수시킬 것”이라며, “25년간 개발에서 소외된 남사면민들의 고통을 이웃 평택시가 이해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