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등 4대 강과 섬진강 등 18개 하천을 친환경 공간으로 정비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4대강 사업은 현재 16개 보 건설의 전체공정률은 36%로 당초 계획(32%)보다 빠르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하도정비도 50% 정도 진행된 상태이다.

그러나 6.2 지방선거 이후 4대강 유역 광역 및 기초단체장들이 야당 소속이 대거 당선되면서 이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남한강), 안희정 충남지사(금강), 송영길 인천광역시장(한강) 등이 4대강 사업 반대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이들 광역단체장은 같은 당 소속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영산강), 이광재 강원지사(북한강)와는 물론, 무소속 김두관 경남지사(낙동강),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광역시장(금강) 등 야권 단체장과 연대해 4대강 공사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한나라당 소속인 한강수계의 김문수 경기지사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낙동강 수계의 김관용 경북지사, 김남일 대구광역시장, 박맹우 울산광역시장, 허남식 부산광역시장 등은 4대강 사업을 적극 찬성하면서 사업에 속도를 내라고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여당과 야당은 이 사업의 기대 효과와 환경영향 등을 놓고 차분하고 논리적인 논의의 장은 펼쳐보지도 않은 채 정반대의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에 편승해 해당지역 자치단체장들도 지역의 실익을 따지기보다는 소속당의 의견을 따르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본지는 창간 6주년을 맞아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 살리기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행상황을 둘러보고, 쟁점사항들의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본다.  [글·사진= 배철민 편집국장]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