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어도 설치, 물놀이 친수공간, 소수력 에너지 생산시설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본부장 심명필)는 27일 전국 4대강 유역에 설치될 보를 국민들에게 처음 공개한다.

이날 공개되는 16개 보 디자인은 턴키1차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된 대림, 현대, GS, SK, 대우, 삼성물산, 포스코, 두산, 현대산업개발, 삼성중공업, 한양건설 등 11개 건설업체가 제시한 것으로, 11개 업체가 직접 보 건설에 참여할 예정이다.

4대강에 설치될 16개 보는 주변 경관과 인근 지역의 지리·역사·문화적 특색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설계됐으며, 물놀이 시설과 생태공원 등 지역주민들이 찾을 수 있는 쾌적한 수변공간을 조성해 다목적 기능을 갖춘 보로 설치될 계획이다.

△금강 부여보는 백마강을 지키기 위해 돌아온 계백장군이 말을 탄 모습을 형상화 △낙동강 강정보는 후기 가야시대의 중심이라는 지역특성을 반영해 가야금과 수레바퀴토기 등 문화적 상징성을 모티브로 해 디자인 △나주쌀을 형상화한 영산강 승촌보 △멸종위기의 국내 유일 2마리의 따오기를 희망심볼로 도입한 낙동강 합천보 △세종대왕의 한글 독창성과 측우기 과학성 등을 가미한 금강 금남보 등 단순 구조물이 아닌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됐다.

보에는 또한 지역주민들의 자전거 접근이 가능한 공도교가 설치되고, 전망타워 등이 마련되어 이용객들의 편의시설로 활용될 예정이다. 야간조명 시설도 설치되고 각양각색의 보 디자인을 통해 보가 지역 관광활성화에 기여하는 랜드마크로서 역할이 기대되며, 주변 생태공원 활용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 주변에는 다양한 어종이 이동할 수 있도록 자연형 어도를 설치해 생태계 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여울 및 하중도(河中島)를 설치해 이동어류의 휴식공간도 제공하는 등 친환경성을 고려했다. 또 어도 관찰실을 두거나 공도교를 활용해 생태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4대강에 설치될 보는 가동보가 설치되어 있어 보 상류의 퇴적물 배출이 용이하게 설계되었으며 유수의 흐름을 이용한 수질개선을 도모하여 수질악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보에는 저수로 양단에 소수력발전소가 설치되어 2억7천8만㎾h의 청정에너지 생산으로 47만 배럴의 유류대체 및 15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지니고 있어 친환경녹색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보를 국민들에게 선보이고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온라인 보 품평회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는 10월28일부터 11월6일까지 4대강살리기 홈페이지(www.4rivers.go.kr)를 통해서 진행되며, 투표를 통해 16개 보 가운데 우수디자인 보를 선정하고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