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5년까지 하수도 보급률 75%로 높일 계획

   
▲ 환경부는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개선 및 4대강의 ‘샛강’을 살리기 위해 오는 2015년까지 총 4조7천억 원의 농어촌지역에 투입, 하수도 보급률 75%로 높일 계획이다.

4대강 ‘샛강’ 수질개선 기대
 
하수도 시설의 도시편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2015년까지 총 4조7천억 원의 예산이 농어촌지역에 투입된다. 환경부는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개선 및 4대강의 ‘샛강’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하수도 서비스 개선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지난 8월 26일 밝혔다.

그간 정부의 하수도 정비 사업은 도시 및 시설 용량의 확충 우선 정책에 따라 대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에 집중돼 농어촌 지역의 하수도 보급률은 도시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었다.
 
현재 전국 하수도 보급률은 87.1%로 스웨덴(85%)이나 일본(70.5%)보다도 높지만 농어촌지역은 45.7%로 시(市)지역 하수도 보급률 91.5%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는 멕시코의 60.5%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특히 농촌 지역간에도 보급률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조사결과 울산시 울주군의 보급률은 77.6%에 달하는 반면 인천시 옹진군과 강화군의 보급률은 31.8%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환경부 박응렬 생활하수과장은 “농어촌 지역의 하수도 서비스 양극화 심화현상으로 생활용수이자 4대강 샛강의 수질 악화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2015년까지 농어촌 지역 하수도 서비스 개선을 위해 총사업비 4조7천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환경부는 2015년까지 농어촌 지역 하수도 보급률을 75%까지 달성하기 위해 매년 약 8천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자해 매년 4%씩 보급률을 증대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투자 부족분에 대해서는 민간 투자를 확대해 민간의 하수도 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는 균형적 하수도 설칟보급을 위한 투자 확대와 더불어, 하수도 시설 유지관리의 최적화를 위해 종전의 행정구역단위의 분산적 관리를 수계 및 유역을 기반으로 하는 광역적 관리로 전환키로 했다. 이를 위해 IT와 ET를 융합한 ‘농어촌지역 하수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하수도 관리를 전문화 및 과학화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하수도 시설 증설 사업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 및 7만 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