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효과적 윤리경영 통해 경영혁신 가속화

한국수자원공사(사장 고석구)는 2004년 7월 20일(화요일) 11:00 수자원공사 본사 대강당에서, 부패방지위원회((위원장 이남주)와 `공기업 윤리확립을 위한 시범기관 협약` 조인식을 가졌다.

조인식에는 수자원공사 임직원 500여 명과 이남주 부패방지위원장, 건설교통부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직원대표의 “윤리경영 실천 결의문” 낭독도 있었다.

윤리협약의 체결에 따라 수자원공사는 앞으로 기업윤리 확립 및 부패예방을 위한 부패방지위원회와의 상호 협력체제 구축이라는 협약 취지에 맞게 기업윤리 교육, 기업윤리강령 개정, 준법감시시스템 구축 등의 세부추진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진척상황을 정기적으로 부방위에 보고하게 된다.

고석구 사장은 “윤리협약의 체결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윤리경영이 가능해졌으며, 경영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부터는 세계와 미래를 향한, Global TOP 3 물 전문기업을 향한 전진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자원공사는 지난 2000년 이후 윤리강령 및 임직원행동규정제정, 계약서비스헌장 선포, 청렴계약제 도입·시행 등,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으며, 환경적 지속성에 더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더불어 강조하는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공기업 최초로 최근 출범시켰다.


* 윤리경영 실천 결의문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자원을 환경적·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관리·개발·보호하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경영이념으로 한다.

우리는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제반 법규와 기업윤리를 준수하며 투명하고 효율적인 기업활동을 통하여 우리의 경영이념을 달성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세계 초일류의 수자원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을 아래와 같이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윤리경영이 기업가치제고와 경쟁력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투명한 경영과 합리적인 투자로 건전한 이익을 실현하여 수자원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한다.

하나, 우리는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여 국가와 사회의 공동발전에 기여한다.

하나, 우리는 제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한다.

하나, 우리는 친환경적인 개발 및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추진하여 우리의 모든 활동이 환경보전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