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별 전산화 통해 효율적 누수관리

블록별 전산화 통해 효율적 누수관리
관망체계 개선으로 ‘상수도 과학화’ 실현
무인화·자동화 등 실시간 관리 능력 구축

  

   
▲ 김장기 대표이사
1990년 2월에 설립된 (주)한국빅텍(대표이사 김장기·www.leak.co.kr)은 상하수도 설계 및 지하시설물 측량, 누수조사탐사, GIS 사업 등을 필두로 상수도 블록화 구축 사업 등 분야에 큰 공을 세워온 물 분야 전문 기업이다.

특히 물 부족국가로써 수자원 부족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에 누수방지 사업을 전개하며, 국가 자원과 에너지 보호에의 새로운 힘을 불어넣는 등 환경보전 사업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주)한국빅텍은 상수도 블록화 구축사업과 누수방지사업에 앞장서 온 기업이다. 1990년도부터 약 20년 가까이 누수방지사업을 펼쳐오면서 상수도의 과학화를 실현해오고 있다. 김장기 사장은 최근 물 관리 정책 추진에 기여해온 공적을 인정받으며 ‘자랑스런 상하수도인’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한국빅텍은 창립이래 축적된 노하우와 첨단장비를 이용해 상수도 블록화 사업 및 누수방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선진화된 관망체계 개선과 수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앞장서며, 2008년 총 매출을 90억 원을 달성했다. 2009년도에는 1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등 물 분야 업계에 단단하게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전산화 등 체계적 누수 관리     

(주)한국빅텍은 누수관리 시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급·배수 관망도 정비 및 GIS 체계를 일궈 왔다. 이를 위해 1/500 축적의 관망도가 작성됐다. 그 후 주야간 사용량 분석, 구역 고립 조사, 누수탐사를 위한 블록체계를 다져왔다.

   

이를 바탕으로 급·배수관망내 주요지점, 가압장, 배수지 수위, 유량의 실시간 관리를 위한 감시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누수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유수율 제고 추진체계는 블록시스템 구축, 노후수도관 개량, 관망도 작성 및 전산화, 수도계량기 교체 및 정비로 나뉘어 진행된다. 블록시스템은 1단계에서 크게 대·중·소로 블록설정이 이뤄지며, 2단계에서 블록별 수도관 정비가 실시된다.

   
▲ 누수여부를 알아보기 밸브류의 수압측정 장면.
3단계에서 유량계, 수압계 등 설치 및 시설물 정비가 진행되며, 4단계에서 블록별 유수율, 누수율 분석 등이 이뤄진다. 최종 5단계에선 TM/TC에 의한 블록별 전산화 관리가 이뤄진다.

관망도 작성 및 전산화 구축에는 1단계로 자료 수집 및 세부추진계획 수립이 진행된다. 이것이 마쳐지면 2단계로 변류조사, 관로탐사 및 관망도 작성이 진행되고, 관망도 관리 및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 관망도 전산화가 완료된다.

아울러 노후 수도관 개량을 위해 블록별 누수탐사가 선행된다. 이후 노후수도관 개량 계획 수립, 블록별 수도관 정비 및 개량이 진행된다. 수도계량기 교체 및 정비를 위해서는 수도계량기 전수조사를 거쳐 계량기 교체가 이뤄진다. 이후 보수 및 정비 과정을 거쳐 원격검침 관리가 진행된다.

(주)한국빅텍은 이를 통해 △효율적인 누수탐사 △누수 발견 및 복구 시간 개선 △수압 관리 및 수위 조절 △관로의 관리 갱생, 교체 개선 등의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 한국빅텍은 축적된 노하우와 첨단장비를 이용, 상수도 블록화 사업 및 누수방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선진화된 관망체계 개선과 수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상시유지관리 기능 강화

(주)한국빅텍은 블록화사업을 통해 합리적 배분계획 수립, 시설물 투자계획 수립, 효율적인 노후관 정비계획 수립 등 계획 수립을 우선적으로 유도해나가고 있다. 아울러 수질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영향 범위를 최소화시키고, 증압·강압 등의 수압 조절을 파악해 출수 불량지역 검토 자료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더불어 블록별 물 사용처를 분명하게 파악함으로써 물 수요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을 해나가는 등 배수 관리성의 향상에도 큰 성과를 일궈나가고 있다. 또, 블록별 유입량 측정을 통해 유수율 분석을 하고, 관리구역을 축소해나감에 따라 단수작업을 용이토록 해나가고 있다. 아울러 블록별 유량감시를 실시해 집중적인 누수탐사 수행을 진행해나가는 등 상시 유지 관리 기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블록 간 비상관을 부설함에 따라 적수, 다수, 사고 피해로부터 신속한 대응 능력을 갖춰나가고 있으며, 시설물 별 원격감시 제어시스템을 구축해 무인화·자동화를 통한 실시간 감시를 통한 운영·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문의 (031) 749-1700

   
   
▲ 소프트웨어 품질인증서 및 ISO 9001 인증서.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