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주변에 사는 주민 10명 중 4명은 “최악의 사태 발생시 정부가 주민을 고립시키려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10명 중 7명은 “방사능유출사고 발생 시 응급대응 요령을 잘 모른다”고 답해 원전관계기관의 주민 대응 및 홍보방식에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나라당 김희정의원은 7일 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주민 설문조사결과를 공개하면서 “지난해 12월 원전 소재지 주민 800명(영광·울진·고리·월성 각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민들은 원전사고에 대해 상당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원전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 때문에 항상 불안을 느낀다”(43.4%), “원전이 대도시가 아닌 벽지에 건설되는 것은 안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63.5%)고 생각하는 등 원전에 대해 적지않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원전에서 제공하는 설명이 너무 전문적이라서 이해가 쉽지 않다”(56.4%), “원전 관계자들이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39.8%)고 답하는 등 원전 관계기관에 대한 원전주민들의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희정 의원은 “원전주민들은 국가 전체를 위해 희생한 측면이 있는 만큼 그들의 생활여건 개선에 관련 기관의 과감한 투자조치가 필요하다”며 “원전주민들에게 원전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알리고 그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상대홍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