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전국의 약수터, 우물 등 먹는물 공동시설 전국 1700개소에 대한 2·4분기 수질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여름철 이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먹는물 공동시설의 관리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일반세균, 미생물 등 48개 항목을 검사한 결과 수질기준을 초과한 곳은 13.4%인 228개소였으며 지역별로는 서울·부산이 각각 20.0%로 초과율이 높았으며 울산, 제주는 수질기준 초과시설이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기준초과시설의 약 80%는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 항목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야생동물의 배설물이 유입되거나 사용자들의 비위생적인 이용이 가장 큰 원인. 더구나 여름철에는 약수터 이용객이 크게 늘어나는 만큼 먹는물 공동시설에 대한 위생관리와 이용에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환경부는 이번 점검결과, 지난 1년간 계속해 수질기준을 초과한 강원 동해시 감추사와 충북 영동군 부용약수터 등 7개소는 폐쇄조치하고, 미생물과 건강상 유해영향물질이 기준을 초과한 205개 시설은 개선조치 후 재검사를 받을 때까지 사용을 중지하도록 했다. 또 맛이나 탁도 등에서 기준을 초과한 23개 시설에는 안내판을 통해 주의를 당부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약수터 이용객이 급증하는 7~9월에는 수질검사 횟수를 분기별 1회에서 매월 1회로 늘리고 약수터 이용중 냄새나 맛에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재검사를 실시하는 등 약수터 위생관리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