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에서 본 기후변화, 기후변화에서 본 한국

     “한국, ‘글로벌 코리아’로서 기후변화 대응 주도해야”      
대체 에너지 개발·친환경 산업 구조로의 개편 급선무
 


반기문 UN 사무총장, 기후변화를 가장 중요한 아젠다로 설정

 

   
▲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 특사

기후변화포럼(공동대표 제종길 의원)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이명박 정부의 초대 총리로 지명된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 특사를 초청, ‘유엔에서 본 기후변화, 기후변화에서 본 한국’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제종길, 김명자, 김성곤 의원 등 10여명의 국회의원을 비롯해 최열 환경재단 대표, 윤준하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김일중 환경정의 공동대표 등 시민단체 인사와 김수현 환경부 차관과 정광수 국립산림과학원장, 김성환 환경관리공단 사업이사 등 정부기관 관계자 그리고 최기련 에너지기후변화학회장, 류재근 (사)한국환경학술단체연회장 등 학계 인사와 홍현종 GS칼텍스 부사장 등 산업계 인사 등 사회각계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특강 내용을 요약했다.

기후변화는 이미 환경문제의 범위를 넘어섰다. 지속적 개발의 문제이고 인간 안보의 문제이고 더 나아가 국제안보의 문제이다. 아마 금세기 있어서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이슈가 바로 기후변화의 문제이다.

지구 온난화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어도 결국은 정치 지도자들이 감축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원래 기후변화의 문제는 유엔의 ECOSOC(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uncil,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의 주된 관심사였지만, 환경문제의 범위를 넘다 보니 지금은 안전보장이사회에서도 국제안보 이슈로 다루기도 하고 UN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중요하게 다룬다.

 

   
▲ 새 정부 초대 총리로 내정된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 특사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후변화포럼에 참석, ‘유엔에서 본 기후변화, 기후변화에서 본 한국’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의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10여명의 국회의원을 비롯해 정부 관계자, 환경단체, 학계, 언론 등에서 200여 명이 참석, 많은 관심을 끌었다.

■  반 총장, UN총장 최초 남극 방문

지난해 7월 제61차 유엔총회에서 기후변화를 중요하게 다루었고 오는 2월 10∼12일까지 유엔총회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또 다루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4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인 영국의 요구로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토의해 큰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이처럼 안전보장이사회, 총회 등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데, 유엔이 역시 이 문제를 다루는 중심에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중심에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반기문 총장이 있다. 반기문 총장은 기후변화를 가장 중요한 아젠다(agenda)로 설정했다. 그래서 반기문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특사를 임명했다.

할렘 브 룬틀란 노르웨이 전 총리, 리카르도 라고스 에스코바르 전 칠레 대통령 그리고 나(한승수)까지 세 명이다. 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룬틀란 전 총리는 유럽을, 라고스 전 대통령은 남미를 담당하고 있다. 유엔 기후변화특사는 세계 각 국을 방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반 총장을 대신해 기후변화 관련 각종 국제회의를 주재하기도 한다.

그 중에 아시아에서 본인이 임명이 되어 그 동안 활동을 했다. 가장 중요한 활동은 지난해 9월 24일 유엔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비공식 고위급 회의를 열 때 가능한 전 세계 정상들이 많이 오게 하는 역할을 담당을 했다. 나는 중국·일본·인도·파키스탄 등을 방문했다. 그 결과 9월 24일 유엔 기후변화 고위급 회의에 전 세계 80개국 정상을 비롯해 160개국의 고위 정부 인사들이 참가했다. 여러 인사들이 왔기 때문에 한꺼번에 연설을 시킬 수 없어서 총회에서는 몇 사람만 연설을 시켰는데 그 중에 한 사람이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인도 뉴델리시장이었다.

고위급 회의에서는 네 가지 부문별로 나눠 회의가 열렸다. 이산화탄소 감축 문제가 제일 중요하고 적응 문제, 기술 문제 그리고 재정이 중요한 데, 이 네 가지 분야를 특사 세 사람이 맡고 적응 문제는 사무부총장이 맡아 네 사람이 회의를 주재했다. 나는 재정 부문에서 좌장을 맡아 토의를 진행했다.

반 총장의 노력으로 미국 부시 대통령,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 등 많은 정상들이 대거 참여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지도자들의 정치적 의지를 확인시켰고, 이것이 발리에서의 성공의 밑걸음이 되었다. 이렇게 집결된 정치 지도자들이 기후변화에 대해서 뭔가 우리가 유엔을 중심으로 해야 되겠다는 의지를 다져 발리에서 제13차 유엔 기후변화조약 당사국 회의에서는 반기문 총장, 특사 그리고 총장실에 신설된 기후변화팀들과 힘을 합쳐 ‘발리 로드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했다.

잘 아시다시피 지난해 12월 9일에 유엔 사무총장으로는 처음으로 반기문 총장이 남극을 방문, 콜린스 빙하 시찰 및 한국의 남극기지를 방문했고 돌아오는 길에 칠레의 토레스텔하이넬 국립공원에서 헬기로 그레이 빙하가 녹아 가는 현장을 직접 시찰했다. 이어 브라질로 가서 아마존강의 열대림 지역을 시찰해 벌목이 이산화탄소 배출의 주범인 것을 인식했다. 또한 11월 17일에는 스페인의 발렌시아로 가서 제4차 IPCC(국가간 기후변화위원회) 회의에 참석, 마지막 보고서인 ‘4차 보고서’를 발표하는 날에 기자회견을 했다.

■  21세기말 기온 최대 6.4℃ 상승

유엔의 내각에서 보니까 각국의 환경부장관들이 중요한 장관이긴 하지만 항상 밀린다. 힘이 있는 장관들을 불러 놓고 회의를 해야만 돌아가서 내각에서 힘을 쓰기 때문에 재무장관회의를 하자고 제안해서 인도네시아에서 재무장관회의도 했다. 재무장관들이 돌아가서 기후변화에 대해 환경부장관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측면도 있다. 

 지구온난화는 균일적이고 점진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균일하지 않고 급격하고, 파괴적으로 나타난다. 미국 하버드대의 존 홀랜드 교수는 ‘온난화 양극화’를 강조하고 지구온난화 ‘Global Warming’용어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균일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warming’이 되는 것 같고 서서히 일어나고 그 효과도 미약하게 느껴져서 “그렇게 나쁜 것이 아니다”라고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Global Warming’이라는 것이다. 뭔가 편안하게 느껴지고 자꾸 쓰다보니까 사람들이 간혹 너무 좋게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해수면 1m 상승 시 방글라데시 17.4%·네덜란드 6%가 물에 잠겨
‘공동의 차별화된 책임’원칙 따라 선진국·개도국 함께 노력해야


그럼 지구온난화의 결과는 어떠한가. 지난 1만 년 동안에 지구상의 기온이 1℃ 정도 상승했다. 그러나 산업혁명 후 지난 100년 동안에 지구평균 0.74℃가 올라갔다. 해수면은 10∼25cm가 올라갔다. 이것을 우리가 조치를 안하고 그냥 놔두면 21세기말에 최대 6.4℃ 이상 올라갈 것이고 해수면 59cm가 올라갈 것이다. 이것이 주는 지구에 대한 충격은 대단하기 때문에 무엇인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래서 강도 높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조치가 필요한 것이다. 온실가스 감축조치를 잘해도 21세기말에 평균기온이 2℃정도 올라간다. 그럼 이 영향은 어떠한가.

첫째, 히말라야, 알프스, 안데스 등의 고산의 빙하가 급격히 감소할게 될 것이다. 특히 히말라야의 빙하가 녹는 것은 문명의 발상지라는 지역이 황폐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이다. 또 히말라야산은 양쯔강 물도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양쯔강도 말라버릴 가능성도 있다.

   
▲ 한승수 특사는 “남극과 북극의 빙산이 녹고 있는데, 특히 북극은 1년에 영국 영토만큼의 빙산이 녹고 있어 오는 2040년이 되면 북극에 얼음이 하나도 안 남을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경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남극과 북극의 빙산이 녹고 있다. 북극은 1년에 영국 영토만큼의 빙산이 녹고 있다. 2040년이 되면 북극에 얼음이 하나도 안 남아 있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예측인데, 얼음이 없어지면 해수면의 찬물이 남쪽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유럽 지역을 따뜻하게 했던 패턴을 제거함으로써 유럽이 추워질 수 있다.
해수면이 평균 1m 올라가면 방글라데시의 17.4%, 네덜란드의 6%에 달하는 국토가 물 속에 잠긴다. 어떤 학자는 그린란드와 남극의 빙하가 다 녹으면 해수면이 6m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세 번째로 가뭄이나 홍수, 태풍이나 이상기온이 자주 일어나고 사막화가 심화된다. 어느 곳은 비가 많이 오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비가 오지 않은 곳이 생길 수 있다. 생태계의 대혼란을 야기하고 전염병의 확산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선진국은 물적·기술적·인적 자원이 풍부해 기후변화에 잘 적응하지만 후진국은 적응력이 없어 더 큰 고통을 겪게 된다. 기온이 올라가면 해수면이 올라가고 몰디브, 솔로몬제도, 투발루 같은 작은 도서 국가들은 사라질 수도 있다.

■  선진국·개도국 입장 차이 첨예

영국과 같은 개별 국가나 유럽연합(EU)은 감축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문제는 유엔이 중심이 되어야 실마리가 풀린다. 반 사무총장이 특사를 임명한 것도 정부 간 협상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다. 유엔환경계획(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이나 유엔기후변화협약사무국(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같은 유엔의 기존 산하 기구는 실무를 담당하고, 부족한 면은 특사가 메우게 된다. 특사는 사무총장의 의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교토의정서’는 미국·일본·영국을 포함한 38개 선진국이 일본 교토에 모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로 한 약속이다. 나라마다 줄이는 양은 조금씩 다르지만 2008∼2012년까지 5년 동안 평균적으로 1990년의 95% 수준에 맞추기로 했다.

미국과 호주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면 경제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는 이유로 참여하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 10번째로 많다. 미국이 표면적으로 드러내는 ‘교토의정서’ 탈퇴 이유가 한국, 중국, 인도 같은 나라들도 의무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지 선진국만 줄이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점이었다.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중국 그리고 인도 등 APP(Asia Pacific Partnership) 7개 회원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합산하면 전 세계의 50% 이상이다. 이들 나라의 참여가 없으면 온실가스 감축은 힘들다.

이 가운데서 미국만이 의정서의 의무를 지지 않고 있는데 부시 대통령은 2006년 9월 26∼27일 워싱턴에서 최대 배출국 15개국 회의를 개최했다. 유엔 정책에 평행해 유엔의 역할을 방해할 것을 우려했지만, 미국 정부의 입장은 15개국 회의는 유엔회의를 보완한다는 입장이므로 걱정할 것이 없다. 미국도 유엔이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중심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놔두고 기후변화 문제를 가장 중요한 아젠다로 정하고 있는 이유는 ‘Global Warming’의 심각성 때문이다.특히 우리 세대보다도 다음 세대에 큰 재앙을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대비를 하지 않으면 안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입장 차이는 첨예하다. 특히 배출량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은 저개발국가나 작은 섬의 후진국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기 때문에 그들의 생존을 위한 대응노력은 대단하다. 선진국과 후진국간에 한국처럼 중간 국가적 위치에 있는 경제 중진국들은 선진국과 후진국의 양자 갈등을 해소하는 조정은 물론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좋은 대안을 내는 등 적극적 역할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물론 어려운 과제이기는 하지만 우리들은 그만한 능력을 가진 나라이기 때문에 노력한다면 활용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후진국 사이의 ‘샌드위캄라는 비판적인 입장에 머물기보다 좀 더 적극적인 대안의 연구와 모색을 나서야 할 때이다.

■  한국,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9위

2004년 10월 3일 국제 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가 공개한 ‘세계 주요 에너지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02년 한 해 동안 선진국(교토의정서를 지키지 않겠다고 선언한 미국도 포함)들은 배출량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된 반면 한국이 배출한 온실가스, 즉 이산화탄소는 모두 4억5천155만 톤으로 국가별로는 세계 9번째였다.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한국은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를 앞질러 우리의 사정은 더욱 다급하다. 부존자원이 거의 없고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로서는 무엇보다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는 것과 산업구조를 환경 친화적으로 바꿔나가는 것이 급선무이다.  

대체 에너지로 수력, 태양열, 풍력 등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만들어지는 에너지의 양이 우리가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지, 설치비용과 조건이 우리에게 적당한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또 산업구조를 바꾼다고 해서 당장 이들 산업을 없애거나 외국으로 보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우리 환경에 맞는 대안을 찾아내기 위해 정부나 기업은 더 이상 서로에게 미루거나 안일하게 있지 말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한국은 전력의 40% 이상을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어 화력발전을 위주로 하는 나라보다 온실가스의 배출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가지를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원전은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도 원자력발전(원전)을 늘려나가는 추세이다. 물론 원전의 안전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폐기물처리 문제에 대한 단단한 연구결과들을 더 많이 쌓아야 한다. 이 문제만 해결되면 원자력 만한 에너지원은 없을 것이다.

원전에 대한 반대가 가장 심한 나라인 독일도 조금씩 입장이 바뀌고 있다. 원자력 기술 발전으로 저항이 많이 줄고 있다. 일본은 니이가타 강진에도 불구하고 그곳에 설치된 원전에서 방사선 누출이 없었다. 이 일로 원전 안전성에 신뢰가 꽤 커졌다. 신재생 에너지의 연구와 활용에 우리나라도 뒤쳐지면 안 된다.

선진국이 산업혁명 후 온실가스를 대량 배출한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 개발도상국도 온실가스 배출의 출발은 늦었지만 지구온난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이 이산화탄소 배출 1위였으나, 올해부터는 중국이 최고가 된 것이 좋은 예다. 그래서 ‘공동의 차별화된 책임’이라는 원칙에 따라 선진국과 개도국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이기 때문에 감축 협상이 시작되면 국제적 압력이 심해질 것이다.  우리나라는 ‘Annex Ⅰ’ 1차 이행시기인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대상에서는 제외됐다. OECD 회원국이면서 ‘Annex Ⅰ’ 국가에서 제외된 나라는 멕시코와 우리나라뿐이다.

일본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절반으로 줄인다는 감축안을 제시했다. EU는 30∼50%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은 청정기술 개발로 이 문제를 돌파해야 한다. 경제 원조와 산업협력을 통해 북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도록 하고, 줄여서 얻은 배출권을 한국이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기문 총장은 한국인 유엔 사무총장이지, 한국의 유엔 사무총장이 아니다. 한국 정책과 연계할 필요는 없다. 다만, 반 총장이 조그만 비행기를 타는 위험을 무릅쓰고 빙산이 녹는 남극을 찾아가면서까지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인류의 미래를 위한다는 차원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온실가스 감축 대책 마련 시급

‘발리 로드맵’의 가장 큰 성과는 기존 교토의정서 아래에서 의무를 부담하지 않고 있던 미국과 개발도상국들의 참여 문제를 협상 의제화하는 데 합의함으로써 모든 국가들이 2012년 이후 협상에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토의정서에 서명하지 않은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 등 선진국은 자국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토의정서에 상응하는 측정, 보고, 검증 가능한 국내 감축 공약 또는 행동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최대 쟁점이 되었던 개발도상국들의 참여 문제와 관련해서는 각 개발도상국들이 ‘기술, 재정 및 능력형성 지원에 의한 지속 가능한 발전 맥락에서 측정, 보고,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국내 감축 행동’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아직 기본계획 단계이지만 개발도상국들도 이미 논의 대상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로든 온실가스 감축 논의에 참여하게 되며, 이에 따라 그 동안 개도국으로 분류되어 감축의무를 지지 않았던 한국도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나름대로의 기여방안을 모색해 나가게 됐다.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순위 세계 9위로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수준의 감축목표 제시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2년 이후 협상에 대응하여 범정부적 차원에서 분야별 전략마련 및 협상인력 육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도 앞으로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도입 및 거래 확대, 지원 세제 도입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2012년 이후 체제를 잘 활용하면 제2의 경제혁명을 맞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놔두고 왜 기후변화 문제를 가장 중요한 아젠다로 정하고 있는 이유는 ‘Global Warming’의 심각성 때문이다. 특히 우리 세대보다도 다음 세대에 큰 재앙을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그냥 살다 갈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우리 자손들에게 좋지 않은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해결해야 하는 데, 사실 전 세계적으로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기후변화는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산업계 영향이 큰 만큼 지구의 문제이자 바로 우리의 문제이다. 따라서 정부, 산업계, 시민단체, 학계 등

전국민적으로 인식을 공유하고 대처해야 한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편안하게 살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식들과 손자·손녀 등에게 어떤 환경을 물려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한 나라가 배출한 온실가스는 그 나라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노력하지 않으면, 결국 그 영향을 다시 우리가 받게 된다. 국제협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책임 있는 국가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한국 출신인 반 총장이 인류 장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이를 높이 평가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정부가 할 일은 교토 메카니즘 시장 기능을 강화시켜 문제를 풀려고 하는 이것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필요하다.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는 데 여기에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산업계는 2012년에 감축의 대상이 된다고 하면 산업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미리미리 기존의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노력을 해야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산업공정이나 생산시설을 빨리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에너지를 절약, 에너지 과소비 산업구조의 업종전환, 고부가가치 산업에 기업들이 투자를 해야 한다.

사실은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서 이미 전 세계적으로 모범이 되는 기업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곳이 포스코(POSCO)이다. 제철공장에 쓰는 에너지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데 포스코만큼 잘하는 제철소가 없다. 이런 것들을 우리만 가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홍보하여 그 기술을 팔아 거기서 나오는 이윤을 재투자한다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유엔 산하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총회 장면. 왼쪽에서 세 번째가 IPCC Pachauri 의장.

■  기후변화 심각성, 국민 인식 필요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에 적극성을 보이고 세계 국가로부터 존경과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 발리회의에 참석한 1만2천 명의 참석자들을 감동시킨 것은 조그만 나라인 노르웨이가 열대림 보존을 위해 무려 6억 달러를 제공하겠다는 발표였다. 우리나라에 비하면 작은 나라이지만 이러한 세계 문제에 대한 적극적 기여로 그 나라의 국격(國格)은 우리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다.

그러면 국민, 소비자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미래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전 세계의 인류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세계 문제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국가적으로 보여야 하고 국민 개개인 가져야 한다. 이미 유엔에 중심에서 우리가 배출한 사무총장은 하고 있다 우리가 잘한다고 하면 그분이 일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고 시너지 효과를 준다. 우리가 가만히 있으면 혼자 뛰라고 하면 굉장히 힘들 것이니 우리가 많이 도와야 한다.

그리고 나무 가꾸기가 중요하다. 우리가 1960년대 이후 조림사업을 해서 현재 산에는 나무가 얼마든지 있어 자정능력이 충분히 있지만, 북한은 벌목을 많이 해서 민둥산이 많은 것이 아쉬운 점이다.

냉·난방 전력도 아껴야 한다. 서양사람들은 특히 영국은 겨울에 난방을 잘 안 한다. 재활용하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가전제품, 환경 친화적 상품을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들이 해야할 일이다.

 

   
▲ 특별강연이 끝난 후 열린 ‘기후변화포럼 신년하례회’에서 기후변화포럼 신년하례회에서 김성곤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 김명자 의원, 제종길 기후변화포럼 대표최열 환경재단 대표 등과 건배를 하고 있는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 특사.

 

 

■  한승수 특사 양력 ■ 

·춘천고, 연세대 정외과 졸업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영국 요크대 경제학 박사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대통령 비서실장
·상공부 장관
·재경원 부총리
·주미대사,
·외교통상부 장관
·유엔총회 의장
·13, 15, 16대 국회의원
·유엔 기후변화 특사(현)
·이명박 정부 초대 국무총리 내정자(현)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