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세계 풍력 산업 선언문, 각국 정부의 공공 및 민간 계획 지원 촉구
 
풍력 에너지 부문은 BNEF 런던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부가 에너지 전환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고, 민간 부문과 협력해 풍력 및 재생에너지 설비를 신속하게 확장할 것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2020년에 93GW 규모의 설치를 기록한 풍력 에너지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원 중 하나다. 그러나 주요 국제 에너지 기관인 IRENA 및 IEA에 따르면, 현재 성장률은 넷제로 궤도에서 뒤처지고 있으며, 2050년까지 필요한 풍력 용량의 43%만 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향후 10년 이내에 전 세계 연간 풍력 에너지 설비가 4배 증가해야 한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lobal Wind Energy Council, GWEC)의 주도로, 전 세계의 제조업체, 공급망 주체, 투자자 및 업계 기관을 포함한 90개 이상의 세계 최고의 풍력 에너지 단체가 이 선언문을 지원하기 위해 단합했다. 이들이 요구하는 8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다.

1. 풍력 발전의 야망을 높이고, 이를 업데이트된 국가 자발적 기여(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와 포괄적 국가 기후 전략 및 장기 에너지 계획에 반영한다.
2. 석탄 기반 발전의 빠른 단계적 철폐를 약속한다.
3. 미래를 위한 에너지 시장을 설계 및 구현한다.
4.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간소화되고 합리적인 허가 계획을 구현함으로써, 배치를 가속화하고, 프로젝트 손실을 최소화한다.
5. 청정에너지 그리드와 전기차 충전소의 신속한 구축을 위한 계획을 시작한다.
6. 사람 중심의 넷제로 경제로의 전환에 공공 자원을 투입하는 응집력 있고 포괄적인 정책을 개발한다.
7. 국가 및 지역 재정 흐름을 1.5도 준수 경로 기준인 넷제로에 맞춘다.
8. 파리협정 제6.2조 및 제6.4조에 따라, 탄소 가격 책정에 대한 자발적 협력을 증진한다.

재생에너지 산업은 이미 글로벌 전력 부문의 탈탄소화를 수행하고 있다. 풍력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11억t의 CO2 배출 방지를 돕고, 이미 12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제와 지역사회를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산업의 더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정책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이 선언은 정부가 산업계와 협력해 에너지 및 경제 정책 결정을 '기후 비상사태' 접근 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GWEC CEO Ben Backwell은 "정부는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실행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현재의 기후 비상사태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 "화석 연료로부터의 빠른 전환을 달성하는 것이 해결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선언문은 정부가 에너지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의미 있는 조치를 제시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실질적인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NDC를 업데이트하고, 형식적인 절차를 줄이고,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며, 인프라에 대한 중요한 투자를 지원하는 등, 더욱 높고 심층적인 목표를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최근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일어나는 변동성은 석탄 및 기타 화석 연료 기반 발전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목적에 적합한 에너지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단호한 움직임의 중요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GWEC의 COP26 이사인 Rebecca Williams는 "우리는 이미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가지고 있다"라며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이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전례 없는 정치적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우리의 선언문은 풍력 에너지가 제공하는 방대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정책 입안자들과 정부가 취해야 할 8가지 분명한 조치를 제시함으로써, NDC를 충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도록 지원한다"면서, "다음 달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회의에서 세계 정상들은 재생에너지 시대를 억누르는 대신, 이를 '진지하게' 주도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66258-9.shtml) / 2021년 10월 19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