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중국 수리부와 수자원 협력 창구 신설
환경부 최초 주관, 한-중 수자원 분야 정책·기술 교류 행사 개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양국의 물관리 협력 강화 다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8월 26일 오후 충북 청주시 소재 세종시티 오송호텔에서 중국 수리부와 화상회의 방식으로 '한-중 수자원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수리부(부장 리궈잉)는 중국의 수자원·하천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장관급 기구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연구원, 한국물산업협의회 관계자들이 행사 현장에 참석했다. 주중국한국대사관, 외교부, 4개 홍수통제소(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한국환경공단, 아시아물위원회 등 14개 기관 관계자들은 화상회의로 참여했다.

중국에서는 티안 수에빈(Tian Xuebin) 수리부 부부장(차관)을 비롯해 수리부 국제협력및과학기술사, 수자원관리사, 규획계획사, 수리수전과학연구원, 장강수리위원회 등 17개 기관 관계자들이 화상회의로 참석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1993년 수자원 분야 협력에 관한 약정(한국 국토교통부, 중국 수리부) 체결을 계기로 1995년부터 2019년까지 양국이 번갈아 총 22차례 한-중 수자원기술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18년 6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환경부로 물관리 기능이 일원화된 후 환경부가 주관하여 최초로 개최한 한-중 수자원 분야 교류 행사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수자원 분야 정책 및 기술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양국이 '수자원 관리 정책'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한혜진 한국환경연구원 실장이 수질·수량·수재해 등을 아우르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발표했고, 중국은 수리부 수자원관리사 양첸(Yang Qian) 부사장이 홍수와 가뭄 등 중국의 물 문제에 대응한 물관리 정책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 사례를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오주형 한국수자원공사 미래도시센터장이 부산의 '스마트 워터 시티(Smart Water City)' 사례와 물관리 체계(패러다임) 변화를 발표했다. 중국은 수리부 규획계획사의 리밍(Li Ming) 부사장이 도시 물순환을 위한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개념의 해면도시(Sponge City) 사례를 소개했다.

3부에서는 '탄소중립과 물관리'를 주제로 양국의 사례를 공유했다. 우리나라는 소양강댐 심층수를 활용한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 사례에 대해 김광렬 한국수자원공사 수열에너지사업부장이 소개했고, 중국은 펑징(Peng Jing) 수리수전과학연구원 부원장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수력발전 사례를 발표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환경부가 물관리 주무부처로서 중국 수리부와 최초로 수자원 분야 교류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뜻깊다"라며, "물 분야에서 2050 탄소중립을 이행하고 유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양국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