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8월 가뭄 예·경보 발표
농업용수와 생활‧공업용수 정상 용수공급 예정
다만, 장마의 이른 종료로 용수공급 상황 관리 필요

정부는 10월까지 전국 용수공급은 정상공급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댐·저수지 평균 저수율이 평년 수준 이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장마가 비교적 일찍 종료되고 최근 누적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어 향후 강수 상황과 저수율을 모니터링하는 등 철저하게 상황관리 할 예정이다.

최근 6개월 누적 강수량은 697.2㎜로 평년의 92.9% 수준이다. 다만, 경기와 충남지역은 각각 79.8%, 81.4% 수준으로 전국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이나, 8월과 10월의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9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전망하여 전국적인 기상가뭄은 없을 전망이다.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평년대비 96.9% 수준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정상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10월까지 평년 수준의 강수 전망에 따라 물 부족 우려는 크지 않으나, 저수율이 낮은 지역(경기 오산, 강원 삼척 등)은 앞으로 강수 상황에 따라 선제적으로 물 부족에 대비할 계획이다.

저수지별 용수공급 모의예측 등을 통해 용수가 부족하지 않도록 간단관개를 실시하고, 용수 부족이 우려될 경우에는 하천수 직접 급수 및 양수 저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생활 및 공업용수 분야 주요 수원인 다목적댐은 저수율이 평년의 114% 수준, 용수댐은 평년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고, 일부 도서지역*은 비상 급수를 실시하고 있다.

다만, 경북 운문댐이 가뭄 ‘주의’ 단계 유지 중이고, 충남 보령댐은 지난 7월 25일 기준 ‘주의’ 단계에 진입하여 하천유지용수의 여유량을 감량하는 등 선제적으로 관리 중이다.

최만림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비교적 짧았던 장마와 평년수준 이하의 누적 강수량으로 일부 지역은 면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향후 강수상황 모니터링과 저수율 관리를 철저히 하여 정상적인 용수공급이 지속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