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소충전소 100호기 구축 기념 온라인 준공식 개최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구축된 100호기 수소충전소 준공 기념
수소충전소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확충, 충전 여건 개선

[사진출처 = 환경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난 7월 2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구축된 100호기 수소충전소를 기념하는 온라인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홍정기 환경부 차관, 수소에너지네트워크㈜, 화성시, 한국가스안전공사, 넥쏘카페 등 관계자가 참석하고, 온라인 채널명 "유튜브 환경부 뉴스룸"을 통해 생중계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행사 참석자들은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공항에 100번째 수소충전소가 구축된 것을 축하하고, 친환경 수소 이동수단(수소 모빌리티) 확산과 탄소중립 비전 실현의 응원 메세지도 공유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수소충전소 100호기 온라인 준공식에서 "앞으로 가야 할 길을 생각하면 그동안의 성과에 머무를 수 없다"라고 말하면서, "우리 생활 주변에서 자주 보이는 수소차가 대표하듯 탄소중립 사회는 먼 미래가 아니며, 오늘 수소충전소 100호기 준공식을 계기로 더 높은 도약을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속도감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자 편의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수소차가 많은 수도권은 지난해 상반기까지 13기(1기당 196대(차량))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30기(1기당 173대(차량))로 증가했으며, 지난해 상반기 전국에 45기였던 충전소는 1년 만에 100% 이상 빠르게 확충됐다.

서울의 경우 국회 충전소에 일 평균 90대 이상 이용자가 집중되는 충전 불편을 겪었으나, 올해 3월 양재충전소 재개장으로 충전수요가 분산되고 대기시간이 줄어 이용자 편의성이 향상됐다.

수도권까지 장거리 충전을 해야 했던 강원지역은 올해 1월 춘천휴게소, 7월 초 춘천 동내 충전소가 개장하여 지역내 수소차 운전자들의 불편이 개선됐다.

또한 속초 장사에 수소충전소가 7월 27일 개장하여 영동지역 수소차 이용자들의 불편도 해소됐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이용자들의 체감도를 조사한 결과, 체감도가 개선됐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 269명 중 63%(170명)가 '작년보다 수소충전소가 늘었다'고 응답했으며, 31%(83명)가 충전소 이용거리가 작년보다 '줄었다'고 응답했고, 33%(87명)가 충전 대기시간도 '10분 줄었다'라고 응답했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하는 강OO씨는 "2019년 11월 수소차 구입 이후 초기에는 가까운 충전소가 없어 불편하였으나, 최근 화성시청과 화성종합운동장 내 수소충전소가 생기면서 이제는 편리하게 수소차를 운전한다"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 누적 50기 이상, 전국에 누적 180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내년까지는 전국에 누적 31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월 14일부터 환경부가 주도하여 수소충전소 건축허가, 고압가스제조허가를 의제 처리하고 있으며, 수도권 LPG 충전소 부지 등에 조속히 추가 10기를 구축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환경부는 2025년까지 기초지자체마다 최소 1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전국적으로 균형 있게 구축하여 어느 지역에서나 편리하게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