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타 ‘손잡이 정수기’ 폭발적 인기

절약정신이 높기로 정평이 나 있는 네덜란드에서도 식수의 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네덜란드 정수기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유럽 국가 중 건강에 대한 위험 없이 수도에서 바로 물을 마실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도에서 물을 마시는 것을 자연스럽게 여기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병 제품으로 포장 판매되고 있는 미네랄 생수의 평균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사무실용 정수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정수기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정용 정수로 병 제품 포장 생수나 브리타 정수기로 대표되는 소위 ‘한손용 정수기’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현재 대부분의 가정에서 정수기로 사용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손쉬운 구입과 관리, 35∼40유로 선의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회사 사무실, 실험실, 공장, 학교 및 공공장소의 정수기 설치도 일반화되고 있다. 회사 사무실용으로는 물통 정수기가 보편적이며 그 수효는 12만 대 정도로 추정된다. 반면, 파이프와 연결해 사용하는 정수기 수요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 브리타 가정용 정수기와 정수기용 필터.
현재로선 물통형 정수기와 비교하면 미약한 수치인 1만 대에 불과하지만 네덜란드 수도 식수의 높은 질을 감안할 때 향후 파이프로 수도관에 연결하는 필터형 정수기 시장은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사무실 및 공공 장소용 정수기를 공급하는 업체 대부분 파이프-필터형 정수기와 물통 정수기를 함께 생산·공급하고 있지만 네덜란드 내 시장점유율은 물통 정수기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파이프-필터 정수기는 일부 업체만이 적극적인 시장공략 전략을 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 정수기 브랜드 업체는 Aqua Chain Holland, Aqua Light Nederland BV, Culligan BV, Dolphin Fresh Water Company, Eden Springs Nederland BV, H20 Drinkwatercoolers, Nestle Waters Powwow Netherlands, Vision Drinks BV, Viteau Bronwater & Collers, Vof Anloo 등이 있다. 

이 중 파이프-필터형 정수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업체는 Culligan과 Aqua Light이며, Nesle Waters와 Viteau Bronwater & Collers도 파이프-필터형 정수기를 공급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시장점유율이 미약한 상황이다.

특히 Culligan은 미국 및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등 유럽 주요국가들을 공략하고 있는데, 디자인이 매우 단순한 제품을 주로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자료제공=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j7113@kotra.or.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