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제품; 원형프리맨홀/높이조절형 빗물받이/안국 Power 밸브/U-트랩/PE 오수·우수받이/밀착수밀밴드/이지볼트&너트/날개벽 등 다수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제품 선진화·실용화 앞장
20∼30년 후에도 누수 등 하자 없는 제품 생산 주력
제품 대부분 미국·일본·유럽 등 30개국서 특허 출원

   
▲ 안병무 대표이사
안국인더스트리주식회사(대표 안병무·www.ankuk.co.kr)는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품 선진화 및 실용화에 앞장서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1998년부터 시작된 이 회사의 제품개발은 시공상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비용절감 면에서 획기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기존의 폐기물로 처리되었던 콘크리트 제품을 철재화 시켜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상품으로 개발한 것은 이 회사의 자랑이다.

이 회사 안병무 사장은 20여 년 동안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20∼30년이 지나도 제품의 하자나 수밀 부분에서 완벽하고 동절기에도 시공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 생산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의 효과도 얻게 하고 있다.

안국인더스트리(주)가 개발한 제품은 △맨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토목·건축용 하수도 ‘원형프리맨홀’ △조이기 쉬우며 한 번 조이면 풀리지 않는 ‘이지 볼트·너트’ △각도 조절이 가능한 법면용 ‘날개벽’ △냄새를 방지하는 ‘U-트랩’, △누수가 전혀 없는 ‘밀착수밀밴드’ △반영구적인 내산성을 지닌 ‘안국 Power 밸브’ △인버터가 부착된 ‘PE오수받이’·‘PE우수받이’ 등 20개가 넘는다.

특히 ‘원형프리맨홀’, ‘이지볼트·너트’, ‘U-트랩’, ‘밀착수밀밴드’, ‘안국 Power 밸브’ 등은 국내 특허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 등 30여개 나라에서도 특허를 출원,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또 안국인더스트리(주)의 제품은 △미국 ANSI 획득 △미국 UL마크 획득 △INNO-BIZ(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벤처기업 인증 △ISO 9001:2000 / KS A 9001:2001 인증 획득 △2004 우수산업디자인(GD) 상품 선정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환경부장관 표창 △‘2003 100대 우수 특허제품 대상’ 최우수상 수상 등 많은 수상과 다양한 인증을 획득했다.

   
▲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품 선진화 및 실용화에 앞장서고 있는 안국인더스트리(주)는 20∼30년이 지나도 제품의 하자나 수밀 부분에서 완벽하고 동절기에도 시공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 생산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의 효과도 얻게 하고 있다.
‘원형 프리맨홀’,‘U-트랩’, ‘PE오수·우수받이’, ‘높이 조절용 빗물받이’ 등 이 회사가 개발한 제품이 적용된 곳은 울진군 후포면 하수도 설치공사, 삼척시 원덕읍 도수로 정비공사, 울진군 울진읍 대흥레미콘(주) 진입로 확장공사, 포항시 청하면 미남리 하수도 설치공사, 영양군 흥구-병옥간 도로공사를 비롯해 부산시 미남로타리 공사현장, 금정구 부곡 공사현장, 동해시 삼화 공사현장, 청도군 고수 공사현장, 상주시 함창 공사현장, 평창군 하진부 공사현장, 거제시 장목 공사현장 등 전국 100군데가 넘는다.

최근에는 ‘밴드체결기술을 응용한 파이프 연결 누수방지용 다층밀착수밀밴드’를 개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개발품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관(파이프) 접합 커플링(Coupling) 밴드들의 문제점인 불완전한 수밀문제를 근본적으로 보완한 것은 물론 일체형(On-Piece)이 아닌 분리형으로 설계, 제품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여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 안국인더스트리(주)가 최근 개발한 ‘밴드체결기술을 응용한 파이프 연결 누수방지용 다층밀착수밀밴드’.의 안면(가운데 사진)과 바깥면.
상·하수도, 선박, 공장 등에 사용되는 파이프 맨홀 등의 하부 분기관과 배수 파이프 연결 및 파이프와 파이프를 연결할 수 있으며, 연결부위에서 누수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안국인더스트리(주)는 이 기술을 ‘중소기업 기술혁신 개발사업’으로 지난해 11월말 중소기업청에 보고서를 냈으며, 이 개발품을 국내 보급 및 해외 수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안병무 사장은 “다양한 실험과 변모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기술로 친환경 제품 개발에 앞장서온 우리 회사는 시작할 때 가졌던 가슴 설레이던 기대와 각오로 세계 일류 상품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일체형으로 수밀성·방수 완벽

   
▲ 원형프리맨홀.
■  원형프리맨홀  땅 속에 설치되는 매설물 중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맨홀로, 맨홀은 오수를 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기존에는 콘크리트로 맨홀을 사용, 제작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보수공사 시 재활용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안국인더스트리(주)에서 개발한 ‘원형프리맨홀’은 일체형으로 수밀성 및 방수가 완벽하며, 경량이므로 별도의 장비 없이 터파기용 장비만으로도 설치가 용이하다. 또한 연결관이 현장 여건에 맞게 각도 및 방향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으며, 도로 포장면에 따른 경사각 및 높이조절 또한 완벽, 현장 여건에 맞게 조절하여 덜컹거림이 없다.

특히 흄관, PE 이중·삼중벽관, 주철관 등 어느 관이라도 접합이 가능하며 완벽한 수밀이 보장되며, 콘크리트 맨홀의 경우 수중공사가 불가능했으나 ‘원형프리맨홀’은 수중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하수 역류·악취 차단…좁은 공간 시공 용이

   
▲ U-트랩.
■  안국 U-트랩 기존의 냄새방지용 P-트랩은 소제구가 아랫부분에 장착되어 있어 소제구 개폐 시 공간이 필요하므로 설치가 불편할 뿐 아니라 동절기에 동파의 우려가 있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

그러나 안국인더스트리(주)의 ‘U-트랩’은 하수의 역류를 방지하고 악취발생을 원천적으로 막아주며, 소제구가 윗부분에 장착되어 설치 및 사용이 편리하며, 동절기에도 동파의 우려가 전혀 없다. 또한 소제바구니를 장착하여 누구나 간단하게 오물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사후에 발생되는 유지·보수비용을 최소화했다.

특히 ‘U-트랩’은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포장 레벨에 따른 시공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U-트랩’의 유닛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연결곡관(엘보)을 사용하지 않고 하수도관의 각도에 따라 시공할 수 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도 시공이 용이하고 간편해 시공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ABS수지로 되어 있어 열, 동파, 외압에 강하며, 뚜껑 또한 강해 인도(보차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노면 요철 없애 안전성·미관성 확보

   
▲ 높이 조절용 빗물받이.
■  높이 조절용 빗물받이  안국인더스트리(주)의 ‘높이 조절용 빗물받이’는 거푸집 없이 간단 조립으로 시공이 편리하고, 공사기간의 획기적인 단축으로 시공원가를 기존 제품 대비 30%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철제를 사용하여 동절기에도 시공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폐기 시 폐기물이 아닌 재활용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높이 조절용 빗물받이’는 높이조절 기능으로 도로포장 덧씌우기 시 도로 노면과 동일 레벨(Level)로 만들어 노면의 요철을 없애 안전성·미관성을 확보했고, 시내 통행이 어려운 협소한 길이나 도로가 없는 산골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현장생산이 아닌 공장에서 생산, 다양한 외압강도 및 규격을 가진 제품을 자유자재로 생산할 수 있어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토압에 매우 강하고 높이조절도 쉬워

   
▲ PE 높이조절형 우수받이.
■  PE 높이조절형 우수받이 기존 콘크리트 작업은 오랜 공사기간, 노동인력과 경비가 많이 들며, 협소한 장소에서는 공사의 진행이 어려워 민원이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 그러나 안국인더스트리(주)의 ‘PE 높이조절형 우수받이’는 본체가 원형이며 두께가 15∼30mm로 두꺼워 토압(최대 압축하중 80.0kN)에도 매우 강하며, 협소한 장소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PE(폴리에틸렌) 제품으로 -30℃에서도 얼지 않아 동절기에도 시공할 수 있으며 동파 염려도 없다. 게다가 우수받이의 높이 조절체를 이용하여 현장사정에 따라 도로 노면의 요철(凹凸)을 없앨 수 있어 간편한 시공으로 공사기간의 단축, 경비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PE 재료를 사용하여 내약품성, 경량성, 수밀성 등이 좋아 토양오염 및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미 설치된 제품 중 파손되거나 시공 및 취급 시 발생할 수 있는 파손품, 그리고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을 100%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오염 예방, 자원절약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0℃에서도 얼지 않아 동절기 시공 가능

   
▲ 날개벽.
■  날개벽  날개벽은 조립식으로 공기단축 효과를 가져오며, 재활용으로 환경파괴 및 훼손을 방지하고, 노동 인력 및 작업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시공 시 현장사정에 따라 날개의 각도의 조절이 가능하고, 작업차량의 통행이 어려운 협소한 길이나 산골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철제 제품으로 -30℃에서도 얼지 않아 동절기 시공이 가능하다. 현장 생산이 아닌 공장에서 생산하므로 다양한 외압 강도 및 규격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인버터 부착 높이 650∼850mm 조절 가능

   
▲ PE 높이조절용 원형오수받이.
■  PE 높이조절용 원형오수받이  안국인더스트리(주)의 ‘PE 높이조절용 원형오수받이’는 원형으로 토압에 강하고, 어느 방향이라도 하수관의 인출·인입이 되어 물 흐름이 좋고, 높이를 650∼850mm 까지 조절할 수 있어 포장 면에 따른 레벨 맞춤이 용이하다. 이와 함께 인버터가 부착되어 있어 기존 제품처럼 콘크리트로 시공할 필요가 없어 시공이 훨씬 편리하고 효과적이다.

또한 인버터의 각도가 조절이 되므로 어떠한 방향에서 물이 들어와도 조절할 수 있다. 제품 두께가 15m/m∼30m/m로 외압 및 토압에 따른 변형이 없어서 수명이 길며, 높이조절이 가능하여 인건비가 절감되고 시공 후 미관상 보기 좋다. PE 재료를 사용, 100%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오염 예방 및 폐기물 처리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장하지 않아도 부식 없는 반영구적 밸브

■  안국 POWER 밸브  안국 POWER 밸브은 도장하지 않아도 녹슬지 않는 반영구적 밸브이며, 녹·스케일과 전식이 전혀 없다. 고온·고압에서도 누설이 없는 내산·내식

   
▲ 안국 POWER 밸브.
·내염기· 내열,·내한성이 있는 무독성 밸브이다.

오링 하나로 누수를 방지하고, 표면이 미려하여 물때가 끼지 않아 위생적인 저비용, 고효율의 다목적인 밸브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상수도, 정수장, 하수처리장, 펌프장, 페수처리장은 물론 선박용, 해수관로용, 공업용수, 약품사용 관로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제품문의= 031-366-5757   


■  안국인더스트리(주) 연혁·수상실적  

2001. 02. 경향 하우징 페어 참가 
     04. 한국 벤처산업전 참가
     05. 조달청 등록
     05. 경북도 동유럽 시장개척단 참가(헝가리, 체코, 폴란드 무역상담)
     07. 산업자원부 신기술 사업자 지정(T.B.I)
     09. 브라질(한국 상품종합전시회 참가)
     10. 아·대양주 시장개척단 참가(대만, 필리핀, 호주)
     10. ‘U-트랩’ 국제특허 출원 (30개국)
     11. 미국 라스베가스 볼트 국제전시회 참가
2002. 01. 본사 서울 이전
     02. ‘이지너트’ 생산 및 판매
     03. ‘U-트랩’ 생산 및 판매
     04. 무역협회 회원가입
     05. ‘프리맨홀’ 미국 특허 등록
     09. ‘이지너트’ 미국 특허 등록
     10. ‘U-트랩’ 필리핀 수출
     10. 독일 건축박람회 참가
2003. 01. ‘이지너트’ 미국 ANSI 규격 인증 획득
     02. ‘프리맨홀’ 일본 특허 등록
     04. ‘이지너트’ 일본 특허 등록
     05. ‘프리맨홀’ 인도네시아 특허 등록
     06. ‘이지너트’ 싱가포르 특허 등록
     07. ‘2003 100대 우수 특허제품 대상’ 수상
     08. 제9회 MBC 건축박람회 참가
     11. 안산 시화공단에 밸브 공장 설립
     11. ‘맨홀의 인버터 구조체’ 특허 출원
     12. 주식회사 안국밸브 독립법인 설립
2004. 01 ‘악취 차단 배관 연결구’ 특허 등록
     01. ‘2004 100대 우수 특허제품 대상’ 최우수상 수상
     01. ‘측구용 배수관’ 특허 등록
     03. ‘볼 밸브’ 특허 등록
     03. UNEP 2004 우수환경기술·친환경상품 특별전시회 참가
     05. ‘이지너트’ 중국 특허출원
     06. 말레이시아 환경전시회 ‘ICA 2004’ 참가
     06. 한국상하수도협회 회원가입
     06. ‘프리맨홀’ 싱가포르 특허등록
     07. ‘프리맨홀’ 인도네시아 특허등록
     08. 한국환경산업협회 회원가입
     09. 중국 산동성 국제환경박람회 참가
     09. 환경부장관 표창장 수상
     09. ‘U-트랩’, ‘Power 밸브’ 우수산업디자인(Good Design) 상품으로 선정
     11. 2004 국제상하수도 전시회 참가
2005. 02.2005 물종합 기술연찬회 전시 참가(강릉)
     04. 벤처기업 인증 확인
     07. 우수환경기업 인증 획득
     07. 투명경영인증서 획득
     09. ISO 9001:2000 / KS A 9001:2001 인증 획득
     10. 안국인더스트리(주) 화성공장 설립
     11. 2005 국제상하수도 전시회 참가
2006. 05.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선정
     09. 2006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 전시 참가(경주)
     10. 2006 서울국제종합전기기기전 참가(서울)
     11. 2006 국제상하수도전시회 참가(대구)
     11. ‘발전컨퍼런스 2006’ 참가(서울)
2007. 02. 2007 상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 참가(강릉)
     03. ‘물 & 지구 엑스포’ 전시회 참가(창원)
     09. 2007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 참가(전남도청)
     10. 본사 화성시 양감면 이전
     11. 2007 국제상하수도 전시회 참가(일산)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