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OPEC 기금, 네팔서 재생에너지와 자금 접근성 촉진

OPEC 국제개발전기금(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OPEC 기금)이 네팔에서 NMB Bank Limited를 위한 미화 1천500만 달러의 대출을 승인했다. 이는 소상공인·중소기업(MSME)과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것이다. 이 대출은 네팔에서 OPEC 기금의 첫 번째 금융기관 거래다. 

현재 MSME는 NMB Bank의 총대출 포트폴리오(대출 약 4천800건)에서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NMB Bank는 MSME의 기반을 확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NMB는 이미 네팔의 지역 재생에너지 공급업체를 위한 주요 자금 대출기관 중 하나가 됐다. NMB의 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는 주로 수력 발전(NMB 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중 90% 이상을 차지)으로 구성되며, 재생에너지를 위한 총 자금한도는 NMB의 총 미상환 대출 중 약 17%에 달한다. 

OPEC 기금 민간 부문 및 무역 금융 비즈니스 부문 차장 Tareq Alnassar는 "MSME 부문의 자금 공급과 대출 수요 사이에 큰 간극이 존재한다"라며, "네팔의 경우 믿을 수 있는 그리드 공급 전기에 대한 접근성 부족과 전력 수입에 대한 의존도 때문에 경제 성장과 빈곤 완화가 제약을 받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OPEC 기금은 이와 같은 중요한 부문을 지원하고자 NMB와 협력할 계획"이라면서, "이와 같은 성격을 띠는 네팔 최초의 OPEC 기금의 거래인 만큼, 유엔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B) 및 빈곤 퇴치에 관한 SDG 1번, 7번 및 8번에 대한 OPEC 기금의 지원과 맥락을 같이 한다. 또한, 저렴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하고, 특히 고품질 일자리와 경제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MB Bank CEO Sunil KC는 "OPEC 기금으로부터 유치한 자금을 통해 고용과 재생에너지 발전을 강화함으로써, 네팔 실물 경제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네팔은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매우 큰 나라다. 이를 통해 네팔은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더 자족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자사는 '가치에 대한 뱅킹'을 믿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지고, 개발이 미치는 영향에 더욱 집중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한다"면서 "이는 OPEC 기금의 가치와 맥락을 같이 하며, 이 공통적인 접근법이 양측 간의 파트너십을 정의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NMB Bank는 1996년에 상업 은행으로 설립됐고, 2008년에 상업 뱅킹으로 확장을 단행했다. 2015년에는 유니버설 은행이라는 현재 형태를 구축하고자 네 개의 다른 금융 기관과 합병했다. NMB는 현재 자산 규모 측면에서 네팔에서 7번째로 큰 상업 은행이다. 

OPEC 기금은 1976년에 기금 설립 이후 네팔의 발전을 지원해왔다. 공공 부문 자금 조달을 통해 OPEC 기금이 지금까지 네팔에 지원한 금액은 미화 2억2천400만 달러가 넘는다. 

OPEC 기금 소개

OPEC 국제발전기금(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OPEC 기금)은 회원국이 비회원국에 독점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며, 글로벌 규제를 받는 유일한 개발 기관이다. OPEC 기금은 전 세계 저소득 국가와 중소득 국가에서 경제 성장과 사회 진보를 촉진하고자 개발도상국 파트너 및 국제 개발 커뮤니티와 협력한다. OPEC 기금은 1976년 OPEC 회원국이 설립했으며, 그 목적은 개발 도모, 공동체 강화, 그리고 사람들에 대한 지원이다. OPEC 기금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일을 하며, 식품, 에너지, 기반시설, 고용(특히 MSME 관련), 깨끗한 물과 위생, 건강관리 및 교육 같은 필수적인 수요를 충족하는 자금 조달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춘다. 지금까지 OPEC 기금은 125개국 이상의 개발 프로젝트에 미화 220억 달러 이상을 지원했으며, 총프로젝트 예상 비용은 미화 1천870억 달러에 달한다. OPEC 기금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개발이 모두를 위한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출처: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58836-9.shtml) / 2021년 5월 10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